[2013 상반기 인기상품]마케팅 우수-효성인포메이션 HAF 스토리지

효성인포메이션(대표 양정규) HAF 스토리지는 마케팅 우수 제품으로 선정됐다. 이 제품은 최대한의 비용 효율성으로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플래시를 적용한다는 효성인포 `플래시 에브리웨어` 전략의 핵심 모델이다. 플래시 전용 아키텍처 기반의 HAF 스토리지는 기존의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솔루션과 호환되면서 제한적인 예산 내에서 성능과 용량을 만족하는 제품이란 평이다.

Photo Image
효성인포메이션 `HAF 스토리지`

일반적인 범용 컨트롤러가 장착된 낸드플래시 제품의 경우 고비용과 쓰기 제한 이슈가 발생, 투자 대비 쓰기(Write) 성능이 떨어지곤 한다. 하지만 HAF 스토리지는 히타치의 멀티 코어 플래시 컨트롤러가 장착돼 MLC(Multi-level cell)의 내구성을 강화하고 SLC(Single-level cell)의 높은 성능 수준을 보장한다. 이를 통해 5년 이상의 내구성을 갖췄으며 기존 SSD 대비 최대 8배 큰 용량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하이엔드 스토리지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갖춰 시스템 자체적으로 가장 높은 성능이 요구되는 활성 데이터는 HAF 스토리지에 배치되고 활성도가 낮은 데이터는 비용 최적화를 위해 낮은 성능의 디스크에 배치하는 등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최근 데이터 처리량이 급증함에 따라 데이터의 엔드투엔드 관리가 기업의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맞춰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장기적으로 고객들의 컴퓨팅 성능을 가속화하고 캐시 확장 및 대기 시간 단축을 지원하는 고성능 스토리지 미디어를 제공하기 위해 서버와 스토리지, 어플라이언스 제품군 등 전체 애플리케이션 경로 상에 플래시를 적용하는 `플래시 에브리웨어` 전략을 전개할 계획이다. HAF는 이러한 전략의 중심에서 플래시 확산을 이끄는 제품으로 OLTP 데이터베이스, ERP, 금융 데이터 관리, 메타데이터 및 인덱싱과 같은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에 요구되는 성능과 안정성을 지원한다. 실제로 플래시를 적용해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를 구축한 한 공공기관의 경우 부팅 시간을 기존 환경 대비 20분의 1 수준으로 단축시켰으며 분 단위가 소요되던 애플리케이션 구동 시간으로 30초 내로 줄였다.

HAF 스토리지는 4개의 인클로저로 이루어진 8U 플래시 섀시로 구성된다. 각각의 인클로저는 6.4TB에서 76.8TB의 플래시 스토리지로 확장이 가능하며 시중에 출시된 MLC SSD 대비 두 배가량의 집적도를 제공한다.


윤건일기자 ben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