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스마트금융 앱 어워드]편의성 우수-NH농협카드

NH농협카드는 두 가지 형태의 디자인으로 메인화면을 제공하고 있다. 지갑 속 카드 사용을 연상할 수 있는 탭 별 구성 디자인을, 바둑판형식으로도 메인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Photo Image

각 카드 이미지 메뉴를 선택하면 하위 메뉴가 표시되는 구성으로 일반적 디자인 구성보다 독창성은 있지만 지나치게 다양한 컬러 사용과 흰색 텍스트는 가독성을 떨어지게 하며 시각적 피로도를 높여 아쉬움을 남겼다.

NH농협카드는 각 카드별 혜택 비교가 잘 구현돼 있으며 연령대, 성별, 이용금액, 연회비,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사용자의 특성에 맞춘 카드를 추천해주는 맞춤카드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내가 선택한 혜택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디자인으로 제공하고 있어 편리하다. 다섯 가지의 혜택을 선택하고 나서 화면을 클릭하거나 휴대폰을 흔들게 되면 맞춤카드를 보여주는 색다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카드는 홈페이지에서만 신청 가능하다는 점은 신규 고객 유인성을 떨어뜨려 아쉬운 점으로 평가된다. 또 증강현실(AR)을 기반으로 한 가맹점 찾기 서비스를 또 다른 특징으로 볼 수 있다.

어느 화면에서나 메인화면 및 이전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 버튼을 제공하고 있다. 빠른 사용을 위해 전체메뉴 보기를 제공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QR코드, 이벤트, 채움레터 외의 추천앱이라는 탭으로 NH만의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반면에 보안 및 개인보호 정책에 관한 내용이 이용 안내가 아닌 공지사항 내에 형식적으로 게시돼 있는 단점이 있고 모든 조회서비스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서만 가능해 타 카드사들에서 제공하는 간편 조회 기능 도입 등의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

NH농협카드는 초기 화면에서 공지·이벤트 게시물을 제외한 모든 버튼에 대체 텍스트가 누락돼있다. 공지·이벤트 게시물 또한 주기적으로 변경되는 방식이어서 보이스오버 내비게이션에 혼동을 줄 우려가 있다.

또 `레이어 패널(layer panel)06` 버튼을 누르면 앱이 강제 종료돼 다시 접속해야하는 불편함이 생겼다. 이밖에 일부 하위 메뉴 중 접근 가능한 메뉴들이 존재하지만, 그 하위 메뉴까지의 경로와 서비스 중간에 대체 텍스트가 누락된 메뉴들이 산재해 이용에 어려움이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