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SW 명가④]한글과컴퓨터 해외진출 전략

한컴은 모바일과 클라우드 오피스 해외 시장 진출에 사활을 걸었다.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들과 꾸준히 제휴를 맺으면서 고객 확보와 시장 진출 공동 프로모션 등 다양한 효과를 얻고 있다.

이 회사는 인텔, 퀄컴 등 글로벌 IT 기업들과 협력해 최적화된 모바일 오피스 제품 개발과 시장 개척에 나선 데 이어 최근에는 가상화 및 클라우드 솔루션 시장 1위인 VM웨어와 협력해 글로벌 클라우드·가상화 솔루션 시장 점유율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VM웨어와 협력은 상생할 수 있는 솔루션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데 의미가 깊다.

한컴 클라우드 오피스 솔루션 `씽크프리 서버`와 VM웨어의 이메일과 협업 솔루션인 `짐브라 콜라보레이션 서버`의 상호 지원을 위한 기술연구를 진행한 것이 그 예다. 기존 오피스는 짐브라의 웹메일이나 파일매니저 등의 기능을 지원하지 않았지만 씽크프리와 연동하면 문서를 읽고 저장하는 등 다양한 클라우드 오피스를 이용할 수 있다.

VM웨어로서는 사용자들에게 더욱 편리한 사용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된 셈이다. VM웨어는 현재 짐브라의 앱장터인 `짐브라 갤러리`에 씽크프리를 최상단 노출시켜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한컴은 이번 협력을 계기로 솔루션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글로벌 시장 확대의 본격적인 계기를 맞이했다. 또 가상화와 클라우드 분야 전 세계 1위 기업인 VM웨어의 협력사로 전 세계에 유통망을 구축하게 된 점도 자랑할 만한 성과다. 회사 측은 오피스를 포함한 다양한 솔루션을 원하는 국내 및 해외의 고객들에게 다각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어 클라우드 고객 확산에 큰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회사는 또 폴란드 서버 호스팅 기업인 `에르고미디어`에 씽크프리 서버 포 짐브라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쾌거를 이어나갔다. 향후 폴란드, 동유럽을 포함한 유럽 전 지역에 한컴 제품 확산이 기대되고 있으며 이 같은 제휴를 전 세계 지역으로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정미나기자 mina@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