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의 생물학적 차이는 남녀의 사고방식 차이를 가져온다. 그동안 남녀 간의 심리학적 차이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고 이를 실제로 보여주는 방송 프로그램도 많았다. 어려운 학문적 논의는 차치하고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남녀 간의 차이를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공유하고 있다. 그 가운데 몇 가지만 취사선택해서 추가 논의를 덧붙여보려고 한다.
만취 상태에서 업혀 오면 남자는 위로를 받고 여자는 비난을 받는다. 왜 그럴까. 예부터 남자는 술을 마시다 취할 수도 있지만 여자는 취해서는 안 된다는 암묵적 가정이 전제되어서 그런 걸까.
남자는 자기보다 잘생기고 돈 많은 사람과 동행하려 하고 여자는 자기보다 못생긴 여자와 동행하려 한다. 남자는 자기보다 나은 사람과 동행하면서 뭔가를 배워보려고 하지만 여자는 자기보다 예쁜 사람에게 질투심이 있어서 가급적 자기보다 못생긴 여자와 동행하면서 자신의 우월성을 내세우려는 것일까. 그래서 남자는 여자를 볼 때 그 여자의 얼굴과 몸매를 훑어보지만 여자는 다른 여자의 옷, 화장, 장식품을 눈여겨본다.
성공을 생각하는 바도 확연히 다르다. 남자는 여자를 위해 성공하려 하고 여자는 성공을 위해 남자를 고른다. 남자는 성공해서 여자에게 보여주면서 자신의 남성성을 과시하려는 욕망이 있는 것이고, 여자는 자신의 성공에 도움이 될 만한 남자를 선택하려고 한다.
이렇다 보니 남자는 여자의 외모에 끌리고 여자는 남자의 평판에 끌린다. 남자는 여자의 `누드`에 약하고 여자는 남자가 만드는 `무드`에 약하다. 남자는 여자의 내숭에 잘 속고 여자는 남자의 허풍에 알면서도 속는다.
얼굴을 보는 관점에도 차이가 있다. 남자의 얼굴에는 살아온 세월이 여자의 얼굴에는 투자한 돈이 나타난다고 한다. 즉 남자의 얼굴은 이력서지만 여자의 얼굴은 청구서다. 얼굴은 그 사람의 얼이 굴로 파여서 생긴 삶의 흔적이자 무늬다.
이런 걸 판단하는 방식도 다르다. 남자는 주로 경험으로 판단하고 여자는 주로 본능이나 직감으로 판단한다. 그래서 여자의 직감은 속일 수 없다는 말도 있다.
한양대 교육공학과 교수 010000@hanyang.ac.kr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2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3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4
5대 거래소, 코인 불장 속 상장 러시
-
5
현대차, 차세대 아이오닉5에 구글맵 첫 탑재
-
6
'주사율 한계 돌파' 삼성D, 세계 첫 500Hz 패널 개발
-
7
나무가, 비전 센싱 기반 신사업 강화…“2027년 매출 6000억 이상”
-
8
美 한인갱단, '소녀상 모욕' 소말리 응징 예고...“미국 올 생각 접어”
-
9
재생에너지 키운다더니…지자체간 태양광 점용료 4배 차이
-
10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