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v.etnews.com
17일(수) 15:00~16:00
한정규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 대리
측정 자동화 테스트의 선두 업체인 내쇼날인스트루먼트가 오랜 기간 사용된 기존의 VSA, VSG와 같은 박스형 계측기 형태에서 벗어나 VST(Vector Signal Transceiver)라는 혁신적인 측정 장비를 선보였다. 이는 RF 측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VST는 NI의 PXI 고도 집적화 기술로 SA와 SG를 통합해 그 어떤 측정 장비보다 콤팩트한 사이즈와 업계 최고 수준의 측정 성능을 자랑한다. 일반 박스형 계측기와는 달리 내부 프로세싱을 담당하고 있는 FPGA가 사용자에게 완전히 개방돼 있어 세계 최초의 소프트웨어 정의가 가능한 RF 계측기다.
VST로 구현 가능한 RF 애플리케이션은 다음과 같다. 80㎒ 분석 대역폭을 통한 802.11ac와 같은 최신 무선 통신 테스트, 단일 장비 내 최대 5×5 MIMO 구성, FPGA의 소프트웨어 정의를 통한 다양한 무선 애플리케이션(channel emulator, RF 캡쳐 및 재생 등)이다.
이번 지식방송의 한정규 대리는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 전략마케팅 RF 자동화 테스트 담당과 앱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다. 웹 캐스트에 참여해 질문지 작성 및 Q&A 선정된 2명에게는 로지텍 무선마우스를, 3명에게는 스타벅스 커피카드를 준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