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품질이 곧 경쟁력이다]데이터관리 부문-대한주택보증

Photo Image
대한주택보증은 지난해 전사 데이터 통합 및 품질관리 평가체계를 수립했다.

 대한주택보증은 2007년 차세대 업무시스템을 도입하면서 데이터 품질 향상 활동을 시작했다. 차세대시스템 데이터 표준체계 수립 및 통합 데이터 모델링이 대표적이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표준화 지침을 수립하고 데이터 표준관리 프로세스를 정립했다. 또 메타데이터 관리기능을 정의해 메타데이터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데이터 표준을 전사의 전 업무시스템 모델링에 적용했다.

 2008년에는 차세대시스템 데이터 품질 정합성을 제고했다. 다음해에는 데이터 품질관리체계 수립 및 품질개선 활동을 펼쳤다. 전사 데이터 품질관리 체계가 수립됐고, 데이터 품질지표를 정의할 수 있었다. 비즈니스 규칙(룰)도 정의했다. 전사적인 품질개선 활동 일환으로 데이터 품질관리 협의회를 구성한 것도 성과였다.

 지난해에는 전사 데이터 통합 및 품질관리 평가체계 수립 작업을 펼쳤다. 전사 데이터 통합 체계 정비 및 구축으로 데이터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내재화하고 비즈니스 룰 고도화, 데이터 품질 성과 측정체계 수립 등에 나섰다. 품질관리 프로세스 내재화 일환으로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데이터품질관리인증센터 데이터 품질 인증을 획득했다.

 주택보증은 새해 개인 보증 등 새로운 상품 개발에 나선다. 이에 따라 데이터 관리에 많은 변화를 예상한다. 데이터 구조 변경 및 추가는 기존 기간계 시스템뿐만 아니라 분석시스템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이 같은 변화를 신속하게 흡수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효율적인 운영프로세스를 설계해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수립한 분석시스템 관리프로세스는 향후 최적화를 통해 조직 및 환경에 적합하도록 개선한다. 분석시스템 통합관점에서는 관리 리스크 시스템을 분석시스템으로 통합해 정보 단일화 및 관리 효율 향상에 나선다. 데이터 분석 관점에서는 데이터 통계 위주 분석시스템을 사업장 리스크 관리에 적용하고, 개인보증에 대비해 고객관계관리(CRM)시스템 구축 후 적용한다. 주택보증은 이 같은 노력들이 앞으로 최적 상품 개발에 큰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다.

Photo Image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