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대형재난대비 초광역 긴급구조종합훈련 실시

소방방재청(청장 이기환)은 시도 한계를 초과하는 대규모 재난대비 초광역 긴급구조종합훈련을 실시한다.

‘권역별 긴급구조종합훈련’은 대규모 재난·재해 발생 시 지리적으로 인접한 시도와 광역적 긴급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전국을 6개 권역으로 매년 순회 실시하고 있다.

권역별 중심 시도 소방본부장(긴급구조통제단장)의 현장지휘에 따라 긴급구조대응계획의 적용,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및 대응절차·기술 연마 등을 위한 유관기관 합동 현장훈련이다.

※6권역 :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강원·경북권, 경남권, 제주권

매년 국제행사가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내년에는 ‘핵 안보정상회의’, ‘세계 자연 보전총회’등이 개최함에 따라 재난유형을 테러 위주로 선정하여 실제 상황을 고려한 실질적인 훈련을 실시하여 재난관리 전반에 대한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 할 계획이다.

권역별 훈련은 지역별 실정에 맞는 훈련계획을 수립, 관계기관회의, 사전 도상훈련·불시출동훈련 등을 거쳐 민·관·군·경이 총 출동하여 체계적이고 총합적인 훈련으로 전개 된다.

소방방재청은 각 권역별 종합훈련의 성과를 평가하여 수범사례를 발굴·전파하고 연말에는 우수 시도를 선정·발표하는 한편, 미흡사항으로 지적된 부분은 지역별 긴급구조대응계획을 개정·보완하는 등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재난포커스(http://www.di-focus.com) - 김용삼기자(dydtka1@di-focu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