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 스마트폰 인기앱]추석에 유용한 앱

Photo Image

 추석이 성큼 다가왔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명절이다. 나흘 간의 연휴 기간 중 스마트폰 앱으로 한가위를 알차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뭘까. 특히 한가위 고향으로 가는 길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앱은 무엇일까.

 SK텔레콤의 T맵 앱은 고향으로 가는 자동차 운전자들에게 친절한 도우미다. ‘T맵’ 앱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인공위성을 이용한 GPS 방식으로 휴대폰을 통해 교통정보와 초행길, 빠른 길 등 최적의 경로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이번 추석을 앞두고 T맵 서버 용량도 늘려둔 상황이다. 지난 2월 설 연휴 T맵 사용량은 평일대비 200%, 2010년 추석 대비 42% 증가한 바 있다.

 ‘긴급교통사고대처’ 앱은 교통사고 발생시 현장처리부터 사고처리까지 단계별 방법을 제시한다. GPS 기반으로 고객의 현재위치 및 주변의 병원과 정비소를 지도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보험사 연락처 리스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의 연락처를 빠르게 찾고 바로 전화까지 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교통정보’ 앱과 ‘휴게소’ 앱은 스마트 추석에 필수적이다. 고속도로교통정보는 상황지도정보, 노선별 소통정보, 구간별 CCTV 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된다. 휴게소 앱은 위치 음식 편의시설 등 원하는 조건에 맞는 휴게소를 일러준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명절 풍습과 예의도 배울 수 있다. 소위 제사의 달인 앱이다. 홍동백서와 어동육서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본 이들은 스마트폰의 도움을 받아 손쉽게 제사상을 차릴 수 있다. 상을 5개의 열로 차근차근 설명하고, 어려운 한자어를 쉽게 풀이해 초보도 이해할 수 있다.

 ‘제사상 차리기’ 앱은 제사상 차리기 방법과 지방쓰는 방법을 알려준다. 앱 상에서 실습도 해 볼 수 있다. ‘명절 생활백서’ 앱은 가계도를 통해 집 구성원간 관계를 한 눈에 살필 수 있다.

 패밀리 앱은 가족간의 호칭 관계를 담은 앱이다. 사용자별로 관계도를 설정해 사용할 수 있다. 가족 구성원에 따라 생일, 기일 등을 등록해 관리할 수 있다.

  장시간 이동으로 쉽게 지루해 하는 아이들에게는 삼성출판사의 ‘보들북 인기율동동요’ 앱을 추천한다. ‘곰 세 마리’, ‘머리 어깨 무릅 발’ 등 유치원 인기동요를 예쁜 영상으로 제공한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에게는 스마트기기로 보는 삼국지를 추천한다. 만화 삼국지 앱은 방대한 양의 삼국지를 쉽고 재미있게 만화로 풀어냈다.

 올댓 국민술안주 앱은 오랜 많에 친척들이 모이는 연휴에 술잔을 기울일 때, 간편하게 대접할 수 있는 술안주 레시피를 제공한다. SK텔레콤과 요리전문 파워블로그 등이 함께 만드는 생활밀착형 앱이다.

 퀴즈왕 앱은 명절때마다 피해갈 수 없는 친척들의 질문공세가 두려운 당신을 위해 만들어진 앱이다. 10대부터 40대까지 연령대별로 ‘추석 때 듣기 싫은 질문과 그에 대처하는 센스 있는 답변’을 확인할 수 있다. 영화 퀴즈왕 캐릭터의 재미있는 스틸과 영상이 어우러져 재미를 더해 준다.

 추석을 이용해 해외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은 로밍 앱이 유용하다.

SKT의 ‘T로밍 요금 계산기’는 해외에서 본인이 사용한 금액을 실시간으로 조회해볼 수 있다.

 낯선 지역에서 보내는 명절에 갑작스런 응급 상황이 발생한다면 ‘병원 찾기’ 앱이 유용하다. 스마트폰에서 거리순, 평가순 등 검색 조건에 따라 주변 병원을 찾아준다.

Photo Image
Photo Image

김원석기자 stone201@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