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부터 스마트폰 열풍이라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통신 시장이 발전해 누구나 무선 전화기를 소유하게 된 것은 오래 전의 일이며 이제는 스마트폰이라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단말기를 통해 전화통화 뿐 아니라 다양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무선 인터넷 서비스 확대는 실로 많은 변화를 만들어 냈다. 다만 유선상의 서비스를 무선 환경에서 서비스되게 한다는 것을 넘어서 다양한 서비스와 소프트웨어의 유통 체제 자체가 큰 변혁의 소용돌이에 휩싸여 있다.
무선 시장 변화를 만들어 낸 것은 역시 애플 역할이 크다. 고객의 사용성을 극대화하고 자체 OS를 갖춘 무선 단말기를 보급했으며 이른바 ‘에코 시스템’이라고 하는 공급자와 소비자가 스스로 경쟁하고 선택하는 시장인 ‘앱 스토어’를 만들어 낸 것이다. 이런 체제와 환경 변화에 따라 유용한 서비스가 폭발적으로 공급되고 이는 개인에게 보다 많은 편의와 가치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기업 사업 패턴과 영업 경쟁력도 바꿔 나가고 있다.
인터넷 환경에서 다양한 트렌드와 변화 요인이 다시 동기가 되어 새로운 트렌드와 변화를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통해 관련된 산업이 발생되고 그에 따라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가치가 증대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모바일 서비스와 환경이 변화되고 있는 상황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은 무엇일까. 첫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채널을 전통적인 대면 채널과 비대면 채널인 유선 인터넷 서비스 뿐만 아니라 무선 인터넷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하여야 할 것이다. 단 동일한 서비스를 유선에서 제공하는 것은 가치가 없을 것이며,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방식의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최근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스마트폰 기반의 메시지 서비스 제공 모델은 전통적으로 이메일·SMS 등 기존의 메시지 서비스를 스마트폰 환경에 최적화해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 사례다.
둘째, 무선 서비스는 철저하게 보다 고객 지향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무선 서비스는 무선 단말기 특성에 따른 사용성 제약이 존재하고 앱 스토어라는 플랫폼으로 소프트웨어가 공급되는 특징이 있다. 즉 서비스 제공 자체가 고객에게서 선택 받지 못하면 해당 서비스는 바로 도태되고 마는 환경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선 서비스는 내용과 질, 표현 방식 등에 있어서 보다 고객지향적인 방식을 따라 기획되고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보편적인 서비스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제공하는 서비스 콘텐츠와 기본 시스템은 단일 인프라로 구성화되 이를 제공하는 채널은 다양하게 서비스 될 수 있는 인프라 구성을 확장성 있게 준비하여야 한다.
앞으로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패드형 단말기, 스마트TV 등)에 서비스를 제공할 때 확장성있는 인프라를 구축하지 못하면 채널별로 과다한 투자가 필요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이렇듯 무선 서비스의 확대와 이를 통한 인터넷 트렌드 변화와 사업 환경 변화는 이미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항상 변화가 동반되면 그 변화의 방향을 예측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사업자와 그렇지 못한 사업자간에는 많은 차이가 발생한 다는 것은 고금의 진리이다.
따라서 방대하고 질 높고 우수한 인터넷 서비스를 다수 만들어낸 국내 다양한 사업자와 고객의 안목을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크게 어필 할 수 있는 베스트셀러 무선 서비스가 탄생하기를 기대해 본다.
클라우드나인크리에이티브 대표(sowny@cloud9.co.kr)
IT 많이 본 뉴스
-
1
네이버멤버십 플러스 가입자, 넷플릭스 무료로 본다
-
2
KT 28일 인사·조직개편 유력…슬림화로 AI 시장대응속도 강화
-
3
K조선 새 먹거리 '美 해군 MRO'
-
4
인텔, 美 반도체 보조금 78.6억달러 확정
-
5
갤럭시S25 울트라, 제품 영상 유출?… “어떻게 생겼나”
-
6
GM, 美 전기차 판매 '쑥쑥'… '게임 체인저' 부상
-
7
삼성전자 사장 승진자는 누구?
-
8
美 캘리포니아 등 6개주, 내년부터 '전기차 판매 의무화'
-
9
한국은행 디지털화폐(CBDC) 결제 첫 공개…“앱 하나로 3초면 끝나”
-
10
교육부 “연세대 논술 초과모집 인원, 2년후 입시에서 감축”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