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숨겨진 진주]네이트 한국학 서비스

Photo Image

 신학기 중간고사 시즌이 가까워지면서 온라인 학습 콘텐츠 검색 사이트의 인기가 높다. 인터넷 포털도 사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해 각종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는 국사 등 한국학에 관심 있는 네티즌을 위해 ‘네이트 한국학 서비스(koreandb.nate.com)’를 별도 페이지 형태로 마련해 제공 중이다. 2005년 시작된 네이트 한국학 서비스는 한국학중앙연구원과 제휴해 신뢰 높은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네이트 한국학 서비스에는 한국 역사와 인물뿐만 아니라 문학과 예술, 생활과 민속, 종교와 사상 등 25만 건이 넘는 방대한 정보가 포함돼 있다.

 ‘역사와 인물’ 서비스에서는 그 달의 역사 속 인물 정보를 비롯해 한국 성씨의 발자취, 본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한국학 마당’에서는 고사성어 및 명심보감, 한국학 관련 주문형비디오(VoD)까지 이용할 수 있다.

 또 하나의 주제에 대해 심층적인 정보를 담은 ‘테마한국학’이나 전통놀이, 기념일 등 생활의 정보를 담은 ‘생활과 민속’ 서비스도 유용하다.

 보다 세부적으로 궁금한 내용은 검색을 통해 빠르게 찾을 수 있다.

 가령 ‘이순신’을 검색할 경우 이순신 장군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물론이고 이순신 장군과 연관된 역사 속 인물 등 연계 정보가 한번에 제공되며, 사진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도 별도로 검색된다.

 또 네이트 한국학 페이지에서는 네티즌이 네이트 지식 서비스를 통해 한국학 정보를 나눈 내용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궁금한 대상에 대해 네이트 지식에 질문을 올리면 네티즌의 답을 얻을 수 있다. 페이지 내 마련된 배너를 통해 한국학중앙연구원 및 한국 역대 인물 종합 정보시스템 등 전문 사이트를 직접 방문할 수도 있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kr

Photo Image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