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의 구심점 역할을 담당해야하는 게임산업협회가 최근 연이어 차기 회장 인선에 난항을 겪고 있어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사행성, 게임 중독 등 사회적 이슈에 더해 게임 심의 수수료 인상 등 정책적 이슈까지 산적해 있지만 협회의 대표성이 부족해 적극적인 역할을 해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6일 게임산업협회에 따르면 오는 2월 김기영 게임산업협회장의 임기가 마무리되지만 뒤를 이을 차기 회장은 아직까지 결정되지 못한 상황이다.
게임산업협회는 지난 2004년 김범수 전 NHN글로벌 대표를 1기 회장으로 선출한 뒤 2년 임기로 회장직을 운영했으나 번번이 CEO들에 의해 고사되는 경우가 많았다.
협회장직은 2009년 11월 김정호 전 한게임 대표가 개인 사정으로 회장직에서 물러난 뒤 한동안 공석으로 남겨지기도 했다.
이듬해 2월 한빛소프트 김기영 대표가 협회장 자리를 수락하면서 1년의 임기를 거의 끝마쳤지만 아직까지 후임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으로 업계는 게임산업협회의 대표성 문제에 주목하고 있다.
대형게임사들 위주로 운영되는 게임산업협회가 대표단체로서 대외적인 위상을 확보하지 못하면서 점점 회장직의 의미가 퇴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게임산업협회의 회원사는 현재 87개사다. 회장사인 한빛소프트를 중심으로 엔씨소프트, 넥슨, CJ인터넷 등 9개 메이저사가 부회장사 자격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사사는 12개다.
하지만 중소게임사가 대다수인 소프트웨어 산업구조를 고려한다면 이는 턱없이 적은 숫자라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게임물등급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등급분류를 받은 게임법인은 총 991개사다. 이를 기준으로 본다면 게임산업협회의 가입률은 10%에도 미치지 못한다.
협회의 대표성 문제가 부각되면서 협회는 지난해부터 회비없이 참여할 수 있는 준회원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가입사는 8개사에 불과하다.
이처럼 대형게임사 위주로 협회가 구성되다보니 중소기업의 입장을 올곧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이 이어질 수밖에 없다.
문화부 관계자는 "문화부의 진흥정책은 주로 중소게임사에 맞춰지기 때문에 중소게임사를 대변할 수 있는 채널이 필요하다"라면서 "이를 위해 중소게임기업협의회가 협회 내부에 만들어졌지만 여전히 아쉬움이 많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표성을 제고하기 위해 소셜벤처 등 중소게임사들을 회원사로 확보해 협회의 저변을 확대하는 노력이 급선무라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업계는 회원사가 늘어나면 동시에 대형게임사들의 회비 의존도도 낮추면서 예산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어 실질적인 창작활동 지원 등 협회 활동의 폭도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현재 대형게임사들이 속해있는 9개의 부회장사들은 매년 3천만원, 이사사들은 1천만원의 회비를 납부하고 있지만 나머지 회원사들은 연 100만원의 회비만을 부담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게임산업협회가 확보하는 매년 예산 규모는 10억원 남짓. 20여개의 대형게임사들이 거의 절반에 가까운 협회 예산을 부담하고 있는 셈이다.
반면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 가입해있는 삼성SDS, LG CNS 등 대기업들의 회비는 연 180만원선이다. 중소기업들도 연 60만원 수준의 회비를 회원 자격으로 납부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산업협회는 이처럼 낮은 회비 부담에도 불구하고 1천100여개가 넘는 회원사들을 확보함으로써 지난해 약 48억 규모의 예산을 마련해 협회 사업비로 사용했다.
업계 관계자는 "협회가 업계를 대표할 수 있느냐는 곧 공적인 자리에서 업계의 협상력과 직결되는 문제"라면서 "게임사들의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정리해 대표성을 확보하는 것이 차기 회장의 첫번째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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