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 전문 업체 알테라는 자사 28나노미터(nm) 제품군(모델명 Stratix V)의 공정 기술로 대만 반도체위탁제조(파운드리) 업체인 TSMC의 ‘Low-Power(LP)’ 공정을 이용해 중·저가형으로 제품군을 확대한다고 7일 밝혔다.
저가형·중급형 제품은 LP기술을 쓴다. 차량용·산업용 시장에 쓰이는 저전력 기기용 반도체 제작에 쓰인다. 기존에 알테라가 TSMC와 함께 개발해온 ‘High Performance(HP)’ 공정은 고사양 제품을 만드는데 쓰인다. 100기가(G)·400G 시스템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28기가비피에스(Gbps) 트랜시버, 고성능 컴퓨팅, 군수용 반도체 등을 설계할 수 있는 FPGA를 만들 수 있다.
이 회사는 28nm FPGA를 내년 1분기부터 출시할 예정이다. 28nm 제품은 기존에 제공하던 소프트웨어 ‘Quartus II’와 호환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편 복합프로그래머블반도체(CPLD) 신제품(모델명 MAX V)도 출시했다. 고속 초기화(instant-on) 기능이 있으며 비휘발성이다. 회사 측은 경쟁 제품보다 소비 전력이 절반 수준이라고 전했다. 정지 전력이 45마이크로와트(μW)다. 저가형 무할로겐(halogen-free) 패키지로 제공된다.
오은지기자 onz@etnews.co.kr
전자 많이 본 뉴스
-
1
신세계그룹, 계열 분리 공식화…정유경 ㈜신세계 회장 승진
-
2
산업부 “체코 반독점당국 원전계약 일시보류, 진정 절차일 뿐”
-
3
삼성전자, 'HBM4·2나노'에 승부수
-
4
프랜차이즈 이중가격제 '확산'…SPC 배스킨라빈스도 검토
-
5
삼성전자, 3분기 반도체 영업익 3.9조원…전사 매출은 분기 최대치
-
6
얇게 더 얇게…내년 갤S25 vs 아이폰17 슬림폰 맞대결
-
7
SK하이닉스 'HBM 독립사업부' 만드나
-
8
2026년도 국가 R&D 예산안 연내 준비
-
9
한국공학대, 세계 최초 다이아몬드 트랜지스터 개발 성공
-
10
티맵 '어디갈까', 출시 한 달 사용자 500만 돌파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