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문화재청,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디지털 교육자료` 무료 배포

Photo Image
한글과컴퓨터는 문화재청과 함께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디지털교육자료를 제작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배포한다.

한글과컴퓨터(대표 김영익)는 문화재청(청장 이건무)과 함께 조선왕릉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디지털 교육자료`를 제작해 한컴 홈페이지(www.hancom.co.kr)에서 무료로 배포한다고 18일 밝혔다.

조선시대 5백년 역사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조선왕릉은 그 역사적 가치와 함께 아름다운 전통 경관과 건축물 등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이다.

문화재청 `한문화재 한지킴이` 활동의 `영릉(세종대왕릉, 사적 제195호)` 지킴이로 활동 중인 한컴은 2009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릉의 문화사적 의미와 역사성 등 품격 높은 가치를 널리 알리고 누구나 손쉽게 조선왕릉 자료를 접할 수 있도록 조선왕릉 디지털 교육 자료를 제작했다.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디지털 교육자료는 조선왕릉에 담긴 사상 및 경관, 풍수, 조경 등 8가지 주제별로 문화재청의 왕릉 자료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자료에는 조선왕릉이 담고 있는 전통 사상과 함께 아름다운 경관, 조형물의 변화상이 시각적 자료로 설명됐다.

한컴은 시각적 자료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한컴의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인 `한컴오피스 한쇼 2010`으로 자료를 제작했다. 한컴오피스 사용자 외에도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통합뷰어 2010`에 최적화시켜 누구든지 자료를 무료로 다운받아 살펴볼 수 있게 했다.

여기에 세계문화유산 등재로 국제적인 위상을 인정받은 조선왕릉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영문본 자료도 함께 제작돼 배포된다. 조선왕릉을 통해 전 세계에 우리의 고유한 문화 자료를 제공하고 더불어 한국의 SW 기술력을 함께 선보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