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세상만사]김연아

Photo Image

 밴쿠버 동계올림픽에 출전한 월드스타 김연아 첫 무대인 쇼트프로그램 경기가 한국시각으로 지난 24일 1시에 개최되면서 인터넷은 온통 김연아 소식으로 물들었다.

 국민들은 너나 할 것 없이 TV나 컴퓨터 앞에 앉아 김연아 선수가 보여주는 환상 연기에 박수갈채를 보냈다. 네이버 실시간 동영상 중계에도 15만명의 동시접속자가 몰려 접속이 원활하지 않았다. 김연아 선수는 여자 피겨스케이팅 쇼트프로그램에서 23번째 선수로 출전, 기술점수 44.70점, 예술점수 33.80점 등 합계 78.50점으로 자신의 세계최고기록을 다시 한번 갈아채웠다. 김연아의 바로 앞인 22번째로 연기를 펼친 아사다 마오도 자신의 최고기록인 73.78점을 기록했지만 세계최고 김연아를 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피겨스케이팅은 19세기 중후반 유럽에서 시작되었는데 1850년 에드워드 부시넬이 금속제 날을 부착한 스케이트를 처음으로 개발했다. 1860년대 중반에 발레교사인 잭슨 헤인즈가 발레에 기반을 둔 예술적 동작을 고안, 현대 피겨스케이팅이 시초가 됐다. 1891년에는 제1회 유럽피겨선수권대회가 개최되고 1892년에는 국제스케이팅연맹이 결성됐으며 1896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처음으로 세계피겨선수권대회가 개최된다.

 피겨스케이팅의 경기종목은 남녀 개인이 출전하는 싱글, 남녀가 한 조를 이뤄 경기를 펼치는 페어와 아이스댄스 등 3개 부문으로 나뉘며, 싱글과 페어는 각각 쇼트프로그램과 프리스케이팅으로 구성되고, 아이스댄스 부문은 규정연기인 컴펄서리 댄스와 오리지널 댄스, 프리 댄스로 구성된다.

 여자 쇼트프로그램은 2분 50초의 제한시간 안에 점프 3개, 스핀 3개, 스텝 1개, 스파이럴 1개의 8개의 과제를 연기해야 하며, 더블악셀(2.5회전) 점프와 단독 트리플(3회전) 점프, 트리플(3회전)과 트리플 또는 더블(2회전)의 컴비네이션 점프 등 세가지 점프가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

 프리스케이팅은 쇼트프로그램에 비해 제한 시간이 길고 자유롭게 연기할 수 있지만 일곱차례의 점프를 뛰어야 하고 스핀 3개와 스텝 1개, 스파이럴 1개를 반드시 포함하여야 한다.

 김연아 선수가 프리스케이팅 경기에서 실수만 안 한다면 많은 이의 응원 등에 업고 올림픽 금메달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연아 선수의 선전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