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요즘 왠만한 화장실에는 비데가 설치돼 있다. 겨울 시즌 따끈따끈한 난방 변좌가 설치돼 있는 비데가 성수기를 맞아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신제품들은 업그레이드된 세정 기능은 물론이고 사용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기능, MP3P 기능을 탑재하는 등 첨단 가전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웅진코웨이 ‘룰루 BA09-A’는 국내 최초로 개인 맞춤형 메모리 기능을 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자주 사용하는 수압과 온도·노즐 위치 등을 저장해 다음 사용부터 한번의 버튼 조작으로 원하는 비데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메모리 기능은 최대 4개까지 저장할 수 있다. 또 세정·건조·비데 등 자주 사용하는 기능 버튼을 키우고 기타 기능은 단순화해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 트윈 노즐을 장착하고 노즐 자기 세척 기능, 은나노 세라믹 정수용 필터 등을 채택해 청결성과 사용의 편리성을 강화했다. 가격은 옥션 판매가 기준 44만원.
노비타 ‘BD-CB380R’는 고급스러운 와인 컬러와 장미 무늬의 감각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따뜻하고 깨끗한 물이 계속 나오는 연속 온수 세정 기능, 집중 마사지기로 시원한 배변을 유도하는 쾌변 기능을 갖췄다. 또 세정수에 공기 펌프로 공기방울을 만들어 넣어 부드러우면서도 강하게 세정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노즐이 나오는 부분에 커버가 있어 오물이 유입되지 않아 위생적이다. 어린이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어린이 기능도 있다. 가격은 옥션 판매가 기준 36만원대.
소비자의 시선
두 제품에 대해 네티즌은 어떤 의견을 나타냈을까. 옥션의 쇼핑커뮤니티 ‘쇼핑맞짱’ 코너에서 두 제품에 대한 투표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25일부터 12월 1일까지 진행된 옥션의 쇼핑맞짱에 총 1499명이 참여해 62%에 해당하는 924명이 노비타 제품을 38%에 해당하는 575명이 웅진코웨이 룰루 제품을 선택해 노비타가 우승을 차지했다. 현재 비데 시장에서 웅진코웨이 룰루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반면, 이번 투표에서는 많은 네티즌들이 노비타에 손을 들어주었다.
심각한 불황 탓에 성능이나 기능 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면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겠다는 알뜰 소비 성향이 강하게 드러났다.
“웅진과 노비타 둘 다 사용해봤지만 큰 차이점은 못 느낀다. 기능도 비슷하다 보니 고를 때 디자인과 가격을 보게 된다. 더 저렴한 노비타를 선택하겠다(아이디 komoda)” “비데 브랜드는 노비타가 더 믿음이 가고 디자인이나 성능을 고려해도 노비타 제품이 합리적인 가격대인 것 같다. 기능이야 다 비슷비슷할 것 같고 불황이고 하니 저렴한 제품을 추천하고 싶다(아이디 come)”는 등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주효하게 작용했다.
디자인에서도 좋은 점수를 얻었다. “비데 디자인도 욕실 인테리어에 중요하다. 색상과 디자인에 신경 쓴 노비타 제품에 끌린다(아이디 younsangh)” “욕실은 대부분 화이트 컬러라서 노비타의 레드가 깔끔하면서도 포인트가 되어 좀더 화사한 욕실을 연출할 수 있을 것 같다(아이디 qorrh)”는 등 디자인에 호감을 나타낸 의견이 다양했다.
“비데를 사용하다 보면 노즐을 청결하게 하기 힘든데 노비타 제품은 은나노 성분의 노즐이 장착돼 안심이 된다(아이디 as2)” “무엇보다도 공기방울이 부드럽게 세정해 준다는 말에 기존의 비데보다 아기들이 사용하기에 자극이 없을 것 같아서 노비타를 선택한다(아이디 ibbu)”는 등 기능적인 면에서도 점수를 얻었다.
그 밖에 “웅진 룰루는 광고를 많이 해서 친숙하긴 한데 노비타 디자인이 훨씬 예쁘고 가격도 저렴하다. 사용하는 주변 사람에 따르면 AS도 잘 된다고 하니 좋은 제품인 것 같다(아이디 skyse)”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기능과 품질까지 꽤 괜찮은 제품이다. 웅진 룰루는 가격에 거품이 많다고 느껴지는 데 반해 노비타 비데는 성능이 괜찮으면서 디자인과 품질까지 적절한 수준의 제품이라고 생각한다(아이디parangs)”는 등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한편 웅진 룰루를 선택한 의견으로는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내용이 다수를 차지했다. 특히 광고에 대해 언급한 의견이 유독 많았다. “광고의 효과랄까. 룰루가 더 나아보인다(아이디 pose)” “닦지 말고 씻으세요 룰루∼ 아무래도 광고를 많이 봐서 먼저 떠오른다(아이디 jieun1)” “웅진 룰루 비데가 광고도 많이 나오고 해서 더 좋은 것 같다(아이디 audtnr6)”는 등 광고로 인한 친근감이 한 몫을 했다.
“웅진코웨이 정수기를 쓰고 있는데 사용이 편하고 신뢰가 가서 비데도 웅진이 끌린다. 웅진은 광고도 많이 접해서 친숙하고 메모리 기능이 있어 맞춤 기능을 설정해 놓고 쓸 수 있다는 게 좋아 보인다(아이디 distor)”는 등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나타낸 의견도 눈에 띄었다.
그 밖에 “디자인은 웅진코웨이도 깔끔하고 심플하다. 메모리 기능이 있어 일일이 조절하지 않아도 돼 편리할 것 같다(아이디 jki)”는 등 차별화된 메모리 기능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다음주에는 전자사전에 대한 네티즌 평가를 진행한다. 평가 모델은 아이리버 ‘딕플 D30에듀’와 샤프 ‘리얼딕에듀 RD-CR3000’이다. 오는 12월 9일까지 옥션 쇼핑백과 홈페이지(review.auction.co.kr)를 방문해 투표에 참가할 수 있다. 투표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100옥션포인트를 지급한다.
많이 본 뉴스
-
1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2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3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4
LG전자, 대대적 사업본부 재편…B2B 가시성과 확보 '드라이브'
-
5
역대급 흡입력 가진 블랙홀 발견됐다... “이론한계보다 40배 빨라”
-
6
애플, 'LLM 시리' 선보인다… “이르면 2026년 출시 예정”
-
7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
8
반도체 장비 매출 1위 두고 ASML vs 어플라이드 격돌
-
9
앱솔릭스, 美 상무부서 1억달러 보조금 받는다
-
10
삼성메디슨, 2년 연속 최대 매출 가시화…AI기업 도약 속도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