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림에듀와 함께하는 ET 논술 ]답

 *예시답안

 

 1.내용 파악하기

 제시문 (가)를 바탕으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특성에 대해 3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아날로그는 전체 속에서 부분을 파악해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물리 양을 표현한다. 따라서 아날로그형의 특성을 시계에 빗대어 보면 총제적이며 연속으로 시간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아날로그형 시계는 사람에 따라 달리 파악될 수밖에 없으며 정확도에서도 한계가 있다. 반면에 ‘0’과 ‘1’이라는 신호 체계로 구성된 디지털형 시계는 과거와 미래 사이의 현재가 아닌 오직 시간만을 정확히 점멸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초 단위까지 정확하게 시간을 파악할 수 있지만 항상 과거나 미래가 단절된 오차를 인정하지 않는 정확한 시간만을 파악하게 된다.

 

 2.비판하기

 1980년대 이후 출생해 대학 졸업 시점까지 최소 20만건 이상의 문자 메시지와 e메일을 주고받으며 성장한 ‘디지털 네이티브’들이 이제 우리 사회의 주류가 되고 있다. 제시문 (나)를 바탕으로 디지털 문화가 가지는 문제점에 대해 8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아날로그형의 특징은 전체 속에서 부분을 파악한다는 것이다. 아날로그에서 현재는 과거와 미래 사이의 현재다. 그래서 시간을 파악할 때도 12시간 중 현재가 어디에 해당하는지 파악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아날로그형은 사물을 총체적이고 연속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애매성으로 인해 그 정확성은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오차는 물건을 살 때 주는 덤처럼 아날로그 세대만이 가진 속 깊은 인간미를 풍긴다.

 이에 비해 디지털형은 분명하고 엄격하며 정확하다. 전체 속의 부분이 아니라 단지 현재의 위치만을 중시한다. 즉 과거와 미래 사이의 현재가 아니라 오직 현재만을 보는 것이다. 디지털시계의 시간은 오직 현재만을 점멸해 알려주면서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현대사회의 문화 형태와 그 특징을 같이한다. 이러한 디지털형은 문제를 판단할 때에도 데이터를 한 자리씩 끊어서 다루는 방식을 취해,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정확히 인식하고 판단하므로 오차가 없다. 하지만 기계적 정확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성이 아닌 감성을 가진 인간미는 느낄 수 없다. 삭막하고 비인간적인 양상만이 지배하게 되고 나아가 인간의 도구여야 할 디지털기기가 인간을 지배해 기기 없이는 사물을 파악하거나 인지하지 못하는 1차원적 인간을 만든다.

 특히 컴퓨터, 휴대폰 같은 디지털기기는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바꾸었고, 인간의 삶의 양상을 혁명적으로 변화시켰다. 이러한 디지털 문화가 인간이 차를 타고 이동하거나 직접 만나지 않더라도 컴퓨터만 있다면 충분히 일을 할 수 있도록 편리한 생활을 만들어 주었지만 인간을 소외시키는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3.종합하기

 디지털 혁명은 인간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제시문 (다)를 바탕으로 디지털 혁명의 한복판에서 살아가는 인간이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7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컴퓨터, TV, 의학, 공학 등 디지털 기술은 인간의 삶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이제 디지털은 인간에게 매우 친숙한 용어가 됐으며 우리는 이러한 기기 없이 살아가기 힘든 시대를 살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아날로그 세계라는 것이다.

 경이적인 디지털 발전 속도를 바탕으로 편리한 삶을 살게 됐지만 기계적인 정확성만을 추구하는 디지털의 특성 때문에 오늘날 현대인은 정서적인 면을 소홀히 해 삭막하고 비인간적인 삶 속에 살고 있다.

 인간은 디지털 기술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다. 마찬가지로 디지털 기술을 멀리하고서 살아가기도 힘들다. 때문에 우리에게 디지로그는 21세기 디지털 혁명기에 중요한 가치라 볼 수 있다. 가상과 실제의 결합, 정보통신과 인간관계의 만남 등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결합인 디지로그의 균형과 조화가 오늘날 현대인에게 절실히 필요하다.

 디지털의 사이버 문화와 아날로그의 공동체 정서를 이어주는 디지로그는 단순히 개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기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아날로그로 보완하는 것으로 우리 삶 속에 자리 잡고 있다. 가장 좋은 디지털은 인간적인 감성을 가지고 있으며 따뜻해야 한다. 첨단 디지털 제품에 인간적인 감성과 정서를 담은 SK텔레콤의 ‘사람을 향합니다’라는 기업 캠페인이나 최신 디지털 기기에 아날로그의 감성을 접목한 햅틱에 열광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김은정, ㈜엘림에듀 집필위원 / 엘림에듀 대치 직영학원 강사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