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업계 일년 농사를 가늠할 수 있는 여름이 왔다. 게임 업계는 여름과 겨울에 결실을 거두는 이모작을 짓는다. 그만큼 여름방학 시즌은 게임 업계에 중요하다. 올해도 어김없이 국내 주요 게임업체들은 게이머의 마음을 사로잡을 대작을 속속 내놓고 있다. 폭염에 지친 몸과 마음을 재미 100% 게임으로 재충전하자. 뜨거운 여름을 날려버릴 대작이 게이머들의 눈앞에 이미 와있다.
◇온라인게임 대작 춘추전국시대=온라인게임 시장은 하반기를 바라보며 숨고르기를 하고 있다. 선도 업체들은 기존 히트작으로 게이머의 눈길을 잡아둔 후 하반기 쏟아져 나올 초대작으로 그 여세를 몰아간다는 전략과 미리 대작을 치고 나가는 작전으로 갈린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시리즈를 앞세워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리니지 오프라인 게임대회를 열어 마니아 층에게 축제의 장을 제공한다. 물론 엔씨소프트는 그 이면에서 최대 기대작 ‘아이온’의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에 분주하다.
넥슨 역시 구관이 명관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카트라이더의 대규모 업데이트에 나섰다. 새로운 방식의 대결 모드를 넣었다. 넥슨 역시 하반기에 나올 마비노기 영웅전에 역량을 집중하는 양상이다.
반면 NHN은 반지의제왕이라는 대작을 먼저 내놨다. 미국 터바인이 만든 이 게임은 원작의 명성 때문에 초반 흥행에서 호조를 보이고 있다. NHN은 이어 몬스터헌터로 대작 승부의 유리한 고지를 점령한다는 복안이다.
CJ인터넷도 진삼국무쌍으로 대작의 포문을 열었다. 프리우스온라인은 좀 기다려야 하지만 CJ인터넷은 이 게임에 강한 의욕을 보이고 있다.
웹젠의 ‘헉슬리’나 위메이드의 ‘창천’, KTH의 ‘십이지천2’ 등의 대작도 만만치 않다. 이미 십이지천2는 상반기 최고 흥행 게임 반열에 올랐고 창천은 중화권의 인기를 등에 업고 국내 시장을 노크하고 있다. 헉슬리는 초반 기세가 나쁘지 않지만 여름 시즌에서 흥행 여부가 갈릴 전망이다.
이밖에 구름닷컴이 ‘케로로파이터’로 인기몰이에 순항 중이며 액토즈소프트와 게임하이도 각각 ‘라테일’과 ‘데카론’으로 기존 고객 잡기에 나섰다. 엠게임과 예당온라인은 주력게임은 ‘열혈강호’와 ‘오디션’의 대규모 업데이트로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비디오게임은 다양화로 승부=비디오게임 시장은 전반적인 정체를 타개하기 위해 킬러 타이틀에 사활을 걸고 있다. 비디오게임 업체들이 주력하는 타이틀은 3인 3색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극한의 액션감을 느낄 수 있다는 ‘닌자가이덴2’로 하드코어 마니아 층을 공략하고 있다. 반면 SCEK는 세계 최고의 레이싱게임으로 각광받는 ‘그란투리스모5’를 앞세워 사실성을 선호하는 게이머에게 다가가고 있다.
한국닌텐도는 동작인식이라는 고유의 특성을 살리면서 베이징 올림픽 분위기까지 살릴 수 있는 ‘마리오와 소닉 베이징올림픽’을 밀고 있다.
모바일게임 업체들은 올릭픽 시즌에 맞게 스포츠게임으로 승부를 걸고 있다. 미니게임천국 시리즈나 프로야구 시리즈 등 밀리언셀러의 마케팅을 계속 이어가면서도 신작을 게이머들에게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컴투스는 ‘포춘골프2’라는 신작을, 게임빌은 올림픽 종목을 휴대폰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챌린저’를 내놨다. 지오인터랙티브는 IOC의 공인까지 받은 ‘2008 베이징올림픽’으로 승부를 걸고 있다.
장동준기자 djj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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