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즈업>
◇하버드 케네디스쿨의 리더십 수업
로널드 A 하이페츠 지음, 김충선·이동욱 옮김, 더난출판 펴냄.
“표류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리더십,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이 책은 세계적인 인재 양성소로 유명한 하버드대학교 케네디스쿨에서 20년 동안 리더십 강의를 해온 로널드 A 하이페츠 교수의 강의와 연구 결과를 집대성했다. 과거의 교과서식 리더십 이론에서 벗어나 미국이라는 거대한 민주사회에서 지난 1세기 동안 일어난 다양한 정치·사회적 문제의 주요 사례 연구를 통해 리더십의 적용과정을 구체적이고도 현장감 있게 설명했다. 1994년 미국출판협회의 전문 학술 출판상에서 경영부문상을 수상했고, 1995년에는 초이스매거진이 선정한 그해 최고의 학술서적에 꼽히기도 했다.
책은 각종 사례를 통해 리더십 발휘의 승리와 실패를 조목조목 짚어보고, 리더십의 진정한 의미를 살펴본다. 흑인노예 해방, 쿠바 미사일 위기, 암환자 가족과 주치의 사이의 공·사적 갈등, 공업과 환경문제를 둘러싼 공권력과 시민권의 대립 등 미국의 역사를 통해 제기된 정치사회적 중요 문제에 지도자들이 어떻게 대처했는지를 분석했다.
지도자와 사회의 가치, 충돌된 가치의 객관화 및 구체화, 문제의 본질 인식, 시민들의 욕구에 대한 공권력의 반응 시기와 방법, 문제 상황에 적응해가는 단계 등에 대한 이해도 제공한다. 폭넓은 주제를 다뤘기 때문에 오늘날 모든 국가가 자의든 타의든 직면하게 될 다양한 분야의 문제에 대한 대처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게 이 책의 장점이다.
아울러 시대의 변화와 함께 리더십의 의미도 변화한다는 것, 리더십은 리더가 모든 것을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함께 도전에 직면하고 시각을 바꾸고 새로운 습관과 행동을 만들어내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던진다. 위기에 봉착할 때마다 슈퍼맨 같은 누군가가 나타나 모든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해주기를 바라지는 않았는지를 되돌아보게 한다. 2만5000원.
최정훈기자 jhchoi@
많이 본 뉴스
-
1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2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3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4
LG전자, 대대적 사업본부 재편…B2B 가시성과 확보 '드라이브'
-
5
역대급 흡입력 가진 블랙홀 발견됐다... “이론한계보다 40배 빨라”
-
6
애플, 'LLM 시리' 선보인다… “이르면 2026년 출시 예정”
-
7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
8
반도체 장비 매출 1위 두고 ASML vs 어플라이드 격돌
-
9
앱솔릭스, 美 상무부서 1억달러 보조금 받는다
-
10
삼성메디슨, 2년 연속 최대 매출 가시화…AI기업 도약 속도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