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하이패스 단말기]신제품 성능 경쟁

 하이패스 관련 기업들이 다양한 단말기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기업들은 GPS·내비게이션 등을 겸한 복합형 단말기를 출시, 소비자의 관심을 끌계획이다.

서울통신기술(대표 송보순 www.scommtech.com)은 하이패스 복합형 단말기 ‘엠피온’을 출시했다. 지난해 도로공사 발주물량의 대부분을 수주하는 등 시장에선 이미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는 평이다. 엠피온은 음성안내 기능을 지원한다. 톨게이트 통과 시 이용요금 및 통행료 잔액을 음성으로 안내해 카드 잔액이 부족하면 사전에 음성으로 안내해주어 잔액부족을 미리 알 수 있다.

차량 전원연결방식을 채택, 상시 전원을 공급하고 있다. 또 GPS 복합형으로 구성돼 있어 데이터를 업그레이드하면 GPS 모듈을 분리해 USB케이블로 연결하면 다운로드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RF(주파수) 방식으로 향후 다른 정보단말과의 연동이 가능해져 보다 교통정보수신 및 다양한 기능도 가능할 전망이다.

하이게인텔레콤(대표 이의자 www.hgtel.co.kr)은 오랜 준비 끝에 신제품 ‘G100’을 출시한다. 하이게인 측은 자동차 전장 전문 업체가 만든 제품답게 기능과 신뢰성이 보장된다고 밝혔다. 하이패스 단말기는 음성안내와 화면표시를 동시에 지원하는 이중 안내기능이 있다. 음성안내를 받을 수 있어 화면을 봐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주고, 화면에 통행 이력이 표시돼 신속한 확인이 가능하다.

하이패스 카드의 자동 탈거 기능은 원터치로 이뤄진다. 사용 중에는 단말기 속으로 카드가 완전히 삽입돼 사용자의 편의가 제고될 수 있다. 또 GPS기능 모듈을 추가하면 톨게이트 전방에서 위치를 안내하고 과속 위험지역과 사고다발지역, 관공서와 주유소 및 LPG 충전소 등을 안내해 주고 사용자가 지정한 등록지점을 알려주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아이트로닉스(대표 이승훈 www.itronics.co.kr)는 작년 11월, 하이패스 차량단말기 ‘아이패스 ITE-100’을 개발해 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이패스 ITE-100은 충전용 배터리가 내장돼 시거잭 연결 없이 차량 내 깔끔한 설치가 가능할 뿐 아니라, 1회 충전으로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추가 배터리 비용이 들지 않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국내 최초로 전자카드 리더 기능이 탑재돼 있어 금액 충전을 위해 번거롭게 도로공사 영업소를 방문할 필요가 없다.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어디에서나 하이패스플러스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금액 충전을 할 수 있다.

AITS(대표 민순기 www.tn.co.kr)의 Tn A100 차량단말기는 건전지 타입으로 설치의 편리함과 깔끔한 대시보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LCD의 백라이트 기능으로 야간에도 결제내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상태표시 LED, 카드 자동탈거 버튼 적용, 절전형 전원관리 기능, 건전지 잔량 표시기능 등 사용자 편리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유비스(대표 오재필 www.hdubis.com)의 국내최초로 하이패스·DMB·내비게이션 일체형 제품 ‘H-1’을 출시했다. 하이패스 단말기 제품을 이용해 편리함을 충족시킬수 있음은 물론이고 DMB 내비게이션 제품의 안내기능이 있다.

기존 DMB 내비게이션 제품과는 다른 새로운 시장을 형성해 신규사업 진출의 기반이 될 것이며, 하이패스 단말기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발맞춰 고객의 요구를 지속적으로 반영해 업데이트한 신제품 개발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방침이다.

만도 관계사인 마이스터(대표 장충구 www.meister.co.kr)는 만도 하이패스 ‘KMD-100’모델을 출시했다.

디자인과 색상에서 타제품과는 차별화를 위해 블랙과 레드 색상 두 가지 종류 제품을 출시한다. 통신 성공률이 높은 RF(무선통신)방식을 채택해 고속주행에서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메뉴조작과 볼륨조절이 스위치 조작이 원터치로 편리하다.

또 GPS와 내비게이션 컨버젼스 기능을 적용해 다양한 옵션 연결이 가능하다. 교통 안정 정보를 안내하는 GPS 안내와 오일교환주기를 알려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내비게이션 옵션은 만도 내비게이션과 시리얼 케이블 연결 시 내비게이션 화면으로 하이패스 정보를 볼 수 있다.

LG노텔(대표 이재령 www.LG-NORTEL.com)은 하이패스 단말기 ‘패스Q’를 최근 출시, 하이패스 단말기의 본격적인 대중화를 주도하고 있다.

패스Q는 산업자원부 굿디자인(GD)마크를 획득한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한다. 현대오토넷(대표 주영섭 사장 www.hyundaiautonet.co.kr)이 이번에 출시한 하이패스 단말기 ‘Hi-1000G’는 국내 최초로 GPS 모듈을 내장해 심플하고 슬림한 디자인을 구현했다.

허정윤기자@전자신문, jyh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