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홈피]한명숙 전 총리 블로그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블로그(http://www.happyhan.kr)는 정치적이다. 한명숙이라는 정치가의 생각과 주요 활동을 알리고 공유를 호소한다는 의미에서다.

 ‘해피한’이라는 아이디로 국내 주요 사회 이슈 등에 대한 생각을 피력했다. 지난달엔 소수 블로거의 자율 토론 모임인 ‘블로그 포럼’에 총리가 아닌 블로거 자격으로 특별한 사전 공지 없이 참석해 참가자들과 의견을 교환했다.

 설치형 블로그 툴인 ‘태터툴즈’를 사용해 만들었다. 메뉴는 자신 소개 외에 ‘해피한 블로그’ ‘펀미디어’ ‘해피한 + 알파’ 등으로 구성됐다. ‘해피한 블로그’에는 한 총리가 직접 작성하거나 운영자가 올린 다양한 주제의 글이 있다. 그 중 ‘SHOW통’이라는 하위 메뉴에는 한 총리가 생일에 자신에게 보낸 편지나 모교를 방문했을 때의 감상 등을 올렸다. 인간미를 느끼게 한다. ‘펀미디어’에는 연설 등 다양한 외부 활동과 관련한 동영상과 사진을 올려 그의 최근 근황을 알려준다.

 개인 메타블로그인 ‘해피한 + 알파’는 다른 블로그에선 찾기 힘든 특이한 메뉴다. 각계 각층의 사람들과 메타블로그를 구성해 블로거와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했다.

 디자인은 깔끔한 편이다. 전체 메뉴의 상단에 “내 가족에게 해주고 싶은 일을 국민에게도 해주고 싶습니다”란 플래시 이미지를 배치해 전체적으로 통일된 이미지를 준다. 플래시 이미지 색이 메뉴마다 변하게 함으로써 단조로움을 없앴다.

 맨 아래에는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 조건 변경 허락의 크리에이티브커먼즈라이선스(CCL)를 적용했다는 큼직한 배너가 있다. 비영리적 목적이라면 출처를 명확히 밝히면 누구나 이 블로그의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하지만 그 옆엔 공유를 통한 창조를 지향한다는 CCL의 이념과 어긋나는 ‘All Right Reserved’란 문구가 있어 방문자를 다소 뜨악하게 만든다.

  최순욱기자@전자신문, choisw@

 

재미★★★★☆(3.5개)

정보★★★★☆(4개)

구성★★★★☆(4개)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