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그레이드]컴팩트 카메라

가정의 달, 가족 행사를 기록하는 용도나 선물용으로 디지털카메라를 구입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양분화 된 최근의 시장상황과 같이 가정용 디카도 화질과 성능을 중요시한 DSLR과 가벼움과 편리함을 중요시한 컴팩트 자동디카를 찾는 사람으로 나눠진다.디카의 트렌드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몇 년전 부터 불기 시작한 슬림형 디자인, 대형 액정의 바람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흔들림을 잡는 기술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흔들림을 잡는 기술은 크게 두가지다. 광학적 흔들림 보정 장치와 고감도 지원이 그것이다.

광학적 흔들림 보정 장치는 이미지 센서나 렌즈 시스템이 움직이며 흔들림을 방지해준다. 감도를 높이지 않은채 적은 노이즈를 유지하며 흔들림을 보정해 준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낮은 셔터스피드를 유지한채 흔들림을 보정하므로 촬영자의 손떨림을 보정할 수는 있지만, 피사체의 움직임을 보정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고감도 지원은 빛을 받아들이는 이미지센서의 민감도를 높여주는 기술이다. 빛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면 적은 빛(빠른 셔터스피드)으로도 촬영이 가능해, 촬영자의 흔들림은 물론이고 피사체의 움직임까지 정지시킬 수 있지만 민감도를 높이면 노이즈가 발생한다는 단점도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높은 감도에서도 적은 노이즈를 보장하는 제품들이 출시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

보통 감도는 ISO라고 정의하며 ‘ISO100, ISO200, ISO400...’식으로 표기된다. 뒤에 붙는 숫자가 낮을수록 저감도로, 많은 양의 빛이 필요해 셔터스피드가 길어지게 된다. 뒤에 붙는 숫자가 높을 수록 고감도이며, 적은 양의 빛으로도 사진을 찍을 수 있지만 노이즈가 발생한다. 디카에서는 보통 ISO800이상을 고감도로 정의하며, 최근에는 ISO1600이상을 지원하는 고감도 디카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가정용 디카는 무엇보다 가볍고 쉬워야 한다. 나이드신 부모님이나 어린 아이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셔터만 눌러도 잘 나오는 단순함이 미덕이다. 또, 어디나 휴대하며 아이들을 찍어줄 수 있도록 작고 가벼워야 한다. 부모님이나 아이들이 사용할 때 잘 떨어뜨리지 않도록 그립감이 좋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후지 파인픽스 F10은 복잡한 수동조작이 필요없는 자동디카다. 최근의 슬림디카들처럼 슬림한 디자인은 아니지만, 그로인해 오히려 그립감이 좋다. 아이와 나이드신 부모님이 사용한다면, 떨어뜨릴 위험이 적은 디자인이 좋다. 이미 정평난 후지의 색감은 누구나 만족할 수 있을 정도며, 600만화소와 2.5인치 대형 액정화면 등 최근의 트렌드도 충실히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F10이 장기간 베스트셀러에 오를 수 있었던 이유는 다른 곳에 있다. 바로 실제 사용 가능한 ISO1600의 고감도 지원이다. 이전에도 ISO800이나 ISO1600을 지원하는 디지털카메라들이 존재했으나, 심한 노이즈로 인해 거의 사용하지 못하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F10은 ISO800까지 실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노이즈 수준을 보여준다.

ISO1600도 작게 리사이즈해서 웹상에 올리는 용도라면 무난히 사용할 수 있을 정도다. 이런 고감도 지원으로 촬영자의 손떨림은 물론이고 피사체의 움직임까지 어느정도 정지시켜 준다. 어두운 집안에서 움직이는 아이를 찍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 아이를 가진 부모들에게도 추천한다.▲대학생 딸에게 - 후지필름 파인픽스 V10

후지 파인픽스 V10은 ISO1600의 고감도를 지원해 흔들림에 강하다. 이미 위에서 설명한 동사의 인기기종인 F10에서 검증된 기능이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후면을 가득 채우고 있는 3인치 대형 액정화면. 촬영 뿐 아니라 사진 감상의 도구로 활용되는 최근의 디카 트렌드를 잘 반영하고 있다. 500만화소, 광학 3배줌의 사양을 지원한다. 정사각형의 독특한 디자인과 다양한 색상, 큼직한 액정으로 젊은 여성층이 좋아할 만한 아이템이다.



▲고등학생 아들에게 - 삼성 케녹스 #11 PMP

장동건이 광고모델로 등장해 화제를 모았던 #11의 기능은 그 유명세 만큼이나 대단하다. 이너줌을 이용한 슬림형 디카로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하며 디카는 물론, MP3와 PMP 기능까지 지원하기 때문이다. MP3 기능으로 음악이나 영어회화를 들을 수 있으며, PMP기능으로 영화나 교육방송을 담아 시청할 수 있다. 600만화소, 2.5인치 LCD, 광학 3배줌을 지원한다.

▲부모님을 위한 선물 - 케논 익서스 65

캐논 익서스 65는 심플한 직사각형 디자인으로 인기순위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어머니의 핸드백이나 아버지의 양복주머니에서 나와도 잘 어울릴 것 같은 디자인. 특히 3인치 대형 액정화면으로 눈이 침침한 부모님들께 좋은 선물이 될듯하다. ISO800의 고감도까지 지원하는 등 최근의 트렌드도 잘 반영하고 있다. 600만화소 12.5" CCD, 광학 3배줌 렌즈, 3인치 액정화면, ISO800의 고감도 지원의 사양을 자랑한다.

<다나와 정보팀 유재석 camera@danawa.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