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 ‘라그나로크’를 손 안에서 즐긴다.
아름다운 마을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동산에서 사람들의 움직임을 지켜보고 서 있다. 그의 손에는 활이 들려져 있고 등에는 화살깃이 햇빛을 받아 반짝이고 있다.
온라인게임의 한 장면이 아닌 그라비티가 개발한 모바일게임 ‘그라비티:궁수편’의 장면이다. 궁수편은 온라인게임의 느낌을 최대한 전달하기 위해 그래픽이나 게임화면 등의 고퀄리티를 구현했다.
그라비티에서는 ‘라그나로크’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게임상에 등장하는 6개의 직업군을 사용해 모바일 게임으로 제작해 서비스하고 있다.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소재로 한 첫 게임은 2003년에 출시된 ‘라그나로크 외전’이다. 이 게임은 ‘라그나로크’ 온라인에서 등장하는 ‘카프라’라는 NPC를 채용하여 만든 게임으로 출시 이후 신선한 소재와 다양한 재미로 많은 인기를 모았었다.
서비스 이후 그라비티는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소재로 한 더욱 발전된 형태의 모바일 게임의 구현을 시도, NPC가 아닌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메인 캐릭터를 채용한 모바일 게임을 제작했으며 라그나로크 모바일 ‘마법사’편 출시를 시작으로 상인, 도둑, 검사, 복사편을 서비스 하게 됐다.
이번에 출시된 ‘궁수편’은 라그나로크 모바일의 최종편으로 그동안의 집약된 기술을 집대성해 개발돼 자동 공격 시스템과 같은 차별화된 인터페이스를 첨부시켜 편안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궁수편은 주인공인 ‘루나’가 궁수가 되기 위한 수련의 과정을 담은 스토리로 진행된다.
페이욘의 아가씨 루나는 최고의 궁수가 되기 위해서 무작정 집을 떠나 수련을 시작하고 결국 수련을 마치고 페이욘에 돌아왔지만 몬스터의 습격을 받으면서 수련의 부족함을 느끼게 된다. 뼈를 깎는 수련을 했지만 여전히 궁수로서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고 생각한 루나는 페이욘에서 궁수로 인정받기 위해 계속 수련을 해나간다.
# 게임 기술력 집약
궁수편에는 그라비티가 그동안 모바일게임을 개발하면서 쌓은 노하우가 집약돼 있다.
궁수편은 한번의 버튼으로 적이 쓰러질 때까지 연속해서 공격을 하는 ‘연사형 원거리 공격 시스템’이 도입됐다. 공격 때마다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연속적으로 적을 공격할 수 있다. 또한 원버튼 개념으로 버튼을 누르면 주인공 캐릭터의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몬스터가 자동으로 타겟팅되는 오토 타겟팅 시스템도 있다.
보다 넓어진 맵을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파리의 날개’ 아이템도 추가됐다. 몬스터들에게 포위 되거나 위기 상황에서 방어가 불가피할 경우 ‘파리의 날개’를 사용, 다른 지역으로 순간이동을 함으로써 몬스터들의 공격에서 벗어날 수가 있다.
궁수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구현한 것도 이 게임의 특징이다. 궁수는 빠른 공격 속도와 강력한 스킬이 강점인 캐릭터로 ‘라그나로크’ 온라인 상에서 가장 사랑 받는 캐릭터 중 하나이다. 궁수 스킬에는 더블어택, 애로우(Arrow) 샤워 등의 4가지가 있다.
또한 캐릭터 정보(장비, 스탯, 마법 등)등을 보여주는 게임내 UI는 프로퍼티-탭방식으로 구현돼 게임내 정보 등을 좀더 보기 쉽게 알 수가 있고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 및 디자인됐다. 특히, 캐릭터의 스탯정보(레벨, 능력치 등) UI는 기존 게임들에서처럼 수치데이터의 단순 숫자 배열이 아닌 각 수치데이터들을 도식화해 캐릭터의 스탯정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구현했다.
한편 그라비티에서는 모바일게임으로 ‘라그나로크’를 즐겼을 때 발생하는 아이템 및 게임머니인 제니를 ‘라그나로크’ 온라인게임 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무선 연동 시스템을 적용시켰다.- 게임을 개발하게 된 배경은.
▲ 온라인으로만 즐길 수 있었던 아기자기한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캐릭터를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게 하자는 것이 라그나로크 모바일의 개발 목적이었다. 이번에 출시한 궁수편은 ‘라그나로크’ 모바일 시리즈의 최종편이다.
- 게임 개발시 어려웠던 점은.
▲ 모바일 게임에서도 온라인 궁수캐릭터의 특징과 장점들을 최대한 살리면서 인터페이스의 편리함과 모바일 궁수캐릭터만의 특징을 부여 및 표출하는 부분이 어려웠다. 근거리 공격위주의 기존 캐릭터와는 달리 원거리 공격을 표현해야 하고, 출몰하는 몬스터들을 처리하는 방식을 표현하는데 있어 어려운 점이 많았다.
- 게임의 차별성은 무엇이 있는지.
▲ 공격시스템에 큰 차별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기존 캐릭터처럼 연타형 근접공격이 아닌 궁수캐릭터만의 특징을 살려 근거리 공격은 물론 언덕위나 나무숲 뒤 등의 지형의 특징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까지 가능하다. 또한 궁수캐릭터에 알맞는 더블어택, 애로우(Arrow) 샤워 등의 4가지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궁수캐릭터가 할 수 있는 최상의 공격을 구현한다.
- 게임의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 고퀄러티 그래픽과 깔끔하고 보기 쉽게 구성된 게임내 UI가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쉽게 게임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 및 디자인됐다는 점도 이 게임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캐릭터의 스탯정보(레벨, 능력치 등) UI는 기존 게임들에서처럼 수치데이터의 단순 숫자 배열이 아닌 각 수치데이터들을 도식화하여 유저가 쉽게 현재 캐릭터의 스탯정보를 알 수 있도록 구현했다.
<안희찬기자 chani71@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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