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로 본 미국의 첨단기술동향



NRI퍼시픽은 미국의 첨단기술동향을 보다 빠르게 검증할 수 있는 환경을 미국을 거점으로 구축하기 위해 2004년 6월에 첨단기술 실증실험 연구소를 사내에 개설했다. 현재는 RFID (무선개체식별), SOA(서비스 지향 아키텍쳐), 아쟈일 개발이라는 최첨단 주제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주로 미국에서 새로이 전개되고 있는 RFID에 초점을 맞추어 그 활동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최근 들어 급속히 주목받고 있는 RFID

RFID는 물체에 태그를 붙이고 거기에 포함된 식별 정보를 인식하여 무선으로 개체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술을 말한다. RFID 자체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적군과 아군의 비행기를 식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명된 것으로서 새로운 개념은 아니며, 최근 들어 갑자기 괄목할 만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그 이유로는

① 제조기술의 향상으로 인한 코스트 삭감

② RFID 관련 기술의 표준화 진행

③ 대기업 유통업체와 미국 정부 기관의 적극적 도입 진행을 들수 있다.

특히 미국의 월마트 스토어즈사와 국방부 (DoD)는 2005년 1월부터 납입업체(월마트의 경우는 거래액 상위 100사를 대상으로 한다)에 대해, 납입시 팔레트에서 RFID 태그를 부착할 것을 의무화하기로 결정했다. 그 경제 규모에 따른 영향력의 크기가 RFID붐의 견인차가 된 것이다.

그러나 , 납입업체에게는 RFID 태그와 리더의 구입 및 이를 도입하기 위한 새로운 시스템 개발 에 따른 비용이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여 RFID 에 대한 평판이 좋을 수 만은 없는 실정이다 .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