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통합 SOA 솔루션 발표

IBM은 고객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지향아키텍처(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SOA) 솔루션을 13일(현지 시각) 발표했다.

SOA 솔루션은 IBM의 SOA 관련 솔루션과 노하우를 총망라한 것으로 △SOA 파운데이션 △SOA 인더스트리 액셀러레이터 △SOA 구현을 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SOA 전문 서비스 △SOA 관련업체와 파트너십 모델 등을 포괄한다.

이 솔루션을 사용하면 기업은 각 업무 분야에 분산돼 있던 데이터 및 SW를 부서 및 외부 협력업체 애플리케이션과 연계해 사용할 수 있고, 기존 자원들을 활용하기 때문에 생산성 증대와 신속한 시장 대응력을 갖추게 된다고 밝혔다.

스티브 밀즈 IBM 소프트웨어그룹 부사장은 “SOA는 기존 애플리케이션 자산을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의 효과를 실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OA는 기업이 보다 효율적인 협업 환경이 되도록 하기 위해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을 표준 블록 단위의 서비스로 나누어 각 서비스를 조합하고 재사용할 수 있게 한다.

‘SOA 파운데이션’은 SOA 관련 표준을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성공사례·관리 모델·패턴 등을 포괄하는 것이며, ‘SOA 인더스트리 액셀러레이터’는 산업군별 SOA 접근방법론을 담은 것이다. 또 SOA 구현을 위한 SW는 IBM의 웹스피어, 래쇼날 및 티볼리 등의 SW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정소영기자@전자신문, syjung@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