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평
7월 신소프트웨어(SW) 상품대상 일반SW부문 수상작인 ‘체인지마이너 v3.2’는 기업 내의 주요자산인 애플리케이션과 DB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애플리케이션 자산에 대한 보유현황, 변경현황, 이용현황에 대한 내역을 보여줄 뿐 아니라 다양한 통계분석을 통해 기간별, 업무별, 또는 시스템별로 나누어 사용중인 애플리케이션 자산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분석을 위한 수집과정과 분석과정을 자동화해 운용인력의 노력을 최소화했으며 프로그램 동적 연관 분석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타 업체와의 기술적 차별성을 입증하였다는 점이 높게 평가받고 있다. 2003년 하반기 국내시장의 본격적인 진출이래로 2004년에는 약 6억원의 매출성과를 달성하였고, 2005년에는 42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멀티미디어SW부문 수상제품 ‘오피스폰’은 영상, 음성, 문자를 활용한 원격 멀티미디어 영상회의 시스템으로 교육용이나 상담용, 또는 무역업무용으로 사용가능한 솔루션이다. 오피스폰은 2004년 컴퓨터에 문외한인 사람도 사용할 수 있는 영상 솔루션 개발을 목표로 개발돼 기존의 전화기와 유사한 모양과 기능으로 SW를 잘 다룰 줄 모르는 사람도 손쉽게 사용 가능하다.
특히 일본, 중국, 홍콩, 미국, 호주지역까지 제품공급에 문제가 없도록 다국어 작업을 완료했으며 국가별 인터넷 환경까지 조사 분석해 어느 인터넷 환경에서도 제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는 점이 높게 평가됐다. 올 하반기 발표할 제품으로 개인 및 중국, 일본에 포털서비스가 가능한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 안에 인터넷폰(VoIP) 및 영상PDA폰, 휴대폰과의 연동을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황종선 위원장 고려대학교 컴퓨터과학기술대학원장
◆포앤비
포앤비(대표 김제성 http://www.4nb.co.kr)가 내놓은 ‘오피스폰(office phone)’이 7월 신소프트웨어 상품 대상 멀티미디어소프트웨어부문 수상작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오피스폰은 영상, 음성, 문자를 활용한 원격 멀티미디어 영상회의 시스템으로 교육용이나 상담용, 또는 무역업무용으로 사용가능한 솔루션이다.
인터넷 환경에서 다자간 회의, 메신저 등 영상 통화가 가능한 원격 영상 통화 솔루션으로 기업 국내외 지사 및 공장 등 원격지 간 영상회의에 적합하다.
특히 어학 학습 등 온라인 교육과 세미나, 심포지엄 등에 활용하면 의사 결정이 신속해지고 시간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어 시너지 효과가 높다.
오피스폰을 사용하면 웹을 통한 일 대 일 대화뿐만 아니라 영상으로 얼굴을 보면서 다자간 음성대화를 할 수 있다. 또한 비디오나 문자를 통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수 있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 솔루션의 또 다른 강점은 뛰어난 접근성에 있다. 인터넷 환경을 자동으로 지원, 웹이 연결된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영상회의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는 등 기존 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성도 뛰어나다.
이 밖에 오피스폰은 다양한 사용자 환경과 연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해외에 떨어져 있는 가족과의 대화나 초·중·고교 사이버 강의 시스템에도 활용할 수 있다. MP3파일 정도의 음질을 구현할 수 있어 회의의 집중도를 높여주며 대화면 서비스도 지원해 인원이 많은 강의실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김제성 사장 인터뷰
―제품 개발 배경은.
▲기존 영상회의 솔루션은 전문가도 사용하기 어려운 복잡한 기능으로 실 사용자인 임원과 간부들이 사용할 수 없어 도입 후 사용과 활용이 불편했다. 이에 따라 컴퓨터 비 전문가도 매일 사용하는 전화기와 같은 형태의 편리한 제품을 만들게 됐다.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각 영업 사이트 간 의사소통이 과거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기업, 관공서 등에서 직접 대면하지 않고 원클릭으로 원격지 간 영상통화를 할 수 있는 웹 영상 통화 솔루션이 절실하다.
―국내외 주요 경쟁제품과의 차별성은.
▲이 솔루션은 컴퓨터 비전문가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법이 쉬운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 PIP(Picture In Picture) 모드와 전화보다 뛰어난 음질을 자랑한다. 가상사설망(VPN)과 사설IP, 방화벽, 무선망, CDMA 등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을 지원한다.
―국내 매출 및 수출실적은.
2005년도 상반기에 녹십자, 태평양제약, 수방사, 국제어학당, 에너지관리공단 등 국내외 유수의 기업 및 단체에 제품을 공급했으며 긴급호출, 긴급회의, 간부회의, 업무연락 등의 용도로 사용돼 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 말까지 총 25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해외 진출 사전 준비 단계를 마치고 하반기에 본격적인 진출에 나설 계획이다. 일본을 비롯해 중국, 홍콩, 미국, 호주지역까지 제품공급에 문제가 없도록 다국어 작업을 완료했으며 나라별 인터넷 환경을 조사 분석해 제품에 적용해 해외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
▲많은 기업과 협력해 영상진료와 긴급호출, PDA영상통화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연내에 중국과 일본에서 오피스폰 포털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이며 VoIP 및 영상PDA폰, 휴대폰과의 연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인순기자@전자신문, insoon@
◆아이티플러스
아이티플러스(대표 이수용 http://www.itplus.co.kr)의 ‘체인지마이너’가 7월 신소프트웨어 상품 대상 일반SW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체인지마이너 v3.2’는 기업 내 주요 자산인 애플리케이션과 DB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기업 애플리케이션을 변경할 때 관련 프로세스 확립과 자동화 솔루션을 이용한 변경 영향 분석 및 품질관리 표준화를 통해 신규 개발 유지보수 업무를 신속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 사용하면 자동 스케줄링을 통한 소스 및 데이터베이스 카탈로그 정보 수집 및 저장이 가능하고, 소스 코드 상관관계 분석과 데이터베이스 상관관계 분석 및 종속정보를 제공해 기업의 애플리케이션 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또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변경에 따른 영향 분석 정보 제공 기능 △통계 정보 관리 및 프로그램 및 모듈 탐색 기능 △프로젝트 진행, 작업 관리 및 조회 기능 등이 제공된다.
특히 프로젝트 산출물 자동 생성 및 관리 기능이 포함돼 있어 기업의 자원 관리를 과학적으로 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소스 내 조건문에 의해 변경되는 동적 SQL 쿼리 분석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 밖에 문서화 작업 자동화가 가능해 획기적인 비용절감이 가능하고 영향분석을 통한 장애 요소를 예방할 수 있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에서는 애플리케이션 자산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변경관리가 가능하고 관리자, 프로젝트 매니저, 운영자, 품질관리자 사이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어 변경에 따른 리스크 최소화를 통해 IT 유지보수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이수용 사장 인터뷰
-제품 개발 배경은.
▲대부분의 기업은 내외부의 비즈니스와 IT 환경변화에 따라 기존 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를 변경하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변경된 정보에 대한 정확한 현황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는 기업들은 잦은 변경에 따른 기존 시스템의 현황 정보를 분석하기 위해 수작업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 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 자산 정보를 수동이 아닌 자동으로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국내외 주요 경쟁제품과의 차별성은.
▲체인지마이너는 애플리케이션 분석을 위한 수집과 분석과정을 자동화해 운영인력의 노력을 최소화했다. 프로그램 동적 연관 분석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애플리케이션 분석의 정확성 측면에서 주요 경쟁업체와의 기술적 차별성을 입증했다.
-국내 매출 및 수출 실적은.
▲2003년 하반기 시장 공략 이후 현대자동차, KT, 포스코, 현대아산병원, 서울대학교, 삼성생명, 우리은행, 국민은행,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정보통신부 등의 사례를 확보해 초기시장 선점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3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38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일본 최대 SI업체인 NTT 데이터에 수출을 시작해 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은.
▲애플리케이션 자산관리 솔루션을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 관리는 사내 애플리케이션 현황정보, 이용현황, 변경정보 등을 제공해 IT 시스템의 모든 움직임을 한눈에 파악하고 통제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IT에 대한 통제와 관리 요구에서 수요가 출현하고 있으며 회사 비즈니스 방향과 IT 방향을 일치시키기 위한 거버넌스 요소를 강하게 포함하고 있다.
김인순기자@전자신문, insoon@
SW 많이 본 뉴스
-
1
NHN클라우드, 클라우드 자격증 내놨다···시장 주도권 경쟁 가열
-
2
美 퀄컴에서 CDMA 기술료 1억 달러 받아낸 정선종 前 ETRI 원장 별세
-
3
정부, “올해가 공공 AI 전면 도입 원년”…공공 AX 종합대책도 수립
-
4
공공 최대 규모 사업 '차세대 지방행정공통시스템', ISMP부터 착수
-
5
[이슈플러스]'단순하지만 강력'…크리덴셜 스터핑에 계속 뚫리는 보안
-
6
지난해 공공 SaaS 솔루션 계약 규모, 전년 대비 2배 성장
-
7
[ET시선]토종 클라우드 업계, 위기는 곧 기회
-
8
엔비디아·구글·AWS·다쏘 등 빅테크 기업 '천안 스마트 도시 조성'에 힘 보탠다
-
9
신한DS, 120억 차세대 외자시스템 개발 사업 수주
-
10
정부, 460억원 투입해 AI 분야 최고급 인재 양성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