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그레이드]DMB-이제는 TV도 테이크 아웃시대

DMB는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이라는 의미로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시청이 가능한 방송을 뜻한다. 마치 무선 인터넷처럼 방송 수신이 가능한 곳이면 어디에서든 TV 시청이 가능하다.

최근엔 휴대폰과 노트북PC 등 소형 전자 제품에서도 DMB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어 미디어 종사자 또는 방송에 관심이 많은 이들을 중심으로 점차 시장이 확장되고 있다.

DMB는 구축 방식에 따라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나뉜다. 지상파 DMB는 기존 TV 프로그램(KBS, SBS, MBC, EBS 등)처럼 무료로 서비스될 예정이다. 그러나 기존이동 통신 업체와의 연계가 있을 경우, 유료화된다는 의견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반면 위성DMB는 매달 기본 시청료를 내야만 비디오 및 오디오 채널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최근 SK텔레콤 매장의 현수막 타이틀인 TU미디어가 단일 사업자로 나선 상태로 지난 1일부터 본방송에 들어갔다.

지상파DMB는 기존 기지국을 이용하지만 위성 DMB는 방송국에서 위성에 일단 방송 신호를 송출한 후, 위성에서 이를 다시 위성DMB 단말기로 다시 방송 신호를 보내는 것이 차이점이다.

# 위성 DMB의 구성요소

위성 DMB는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돼 있다.

▲위성(Satellite):이동방송 수신에 적합하도록 제작된 위성 DMB 만을 위한 방송전용 위성이다.

▲방송 프로그램 공급자(Program Provider):프로그램 제공자가 위성 DMB 센터에 콘텐츠를 제공한다.

▲위성 DMB 센터(Satellite DMB Center):위성 DMB 방송 센터에서 위성으로 콘텐츠 정보를 송출한다.

▲음영지역 중계기(GapFiller):도심지역 건물 등으로 인한 음영지역에서는 중계기를 통해 휴대용 단말기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중계기(Gap- filler)란 방송 시청을 보다 원활하게 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설치하는 방송장비다.

▲단말기(Terminal):방송센터로부터 받은 정보를 이동용 단말기를 통해서 볼 수 있다.

# 위성 DMB가 제공하는 서비스

현재 위성을 통해 송출되고 있는 위성 DMB방송은 비디오, 오디오, 프리미엄의 3가지 종류로 분류된다. 우선 비디오 채널은 자체 제작 프로그램인 채널블루를 비롯해 음악, 드라마, 스포츠, 게임, 뉴스, 영화 등 7개의 방송 채널로 구성 된다.

오디오 채널은 논스톱 음악, DJ 음악, 버라이어티 등 20개의 방송채널로 꾸며진다. 별도 요금을 추가해야 시청이 가능한 프리미엄 채널은 채널당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인 PPC(PayPerChannel)와 시청시간을 기준으로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인 PPV(PayPerView)로 이뤄지며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석원 다나와 과장 lswcap@danawa.com>

◆어떤 단말기를 고를까?

이제 버스에서도 TV를 보자! TV를 안방에서만 보는 시대는 끝났다. IT 변혁의 핵이라 할 수 있는 휴대폰에서는 이미 SKT의 준(JUNE)과 KTF의 핌(Fimm) 같은 형태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제공된다.

그러나 보다 또렷한 화질과 생동감 있는 음질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영상·음성 데이터를 소화해야만 한다. 이런 측면에서 위성 DMB 서비스는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보다 높은 만족도를 구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단말기를 소개한다.삼성전자의 애니콜 ‘SCH-B100’은 국내에서 위성DMB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최초의 휴대폰이다. 이 제품의 디자인은 예전에 출시됐던 바타입 휴대폰과 비슷한 느낌.

뒷면에는 130만 화소 카메라가 자리 잡고 있다. 뒤쪽 액정을 젖히면 대형 가로 화면이 나타난다. 가로 액정에 맞춘 새로운 인터페이스는 커다란 아이콘을 이용해 현재 사용하는 메뉴와 전단계 메뉴를 한눈에 보여준다.

카메라는 130만 화소 CCD를 장착했다. 아쉬운 점은 일반 디지털카메라처럼 외부 액정을 통해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 캠코더와 비슷한 느낌으로 촬영이 가능하며 동영상 촬영시는 더욱 만족스럽다.

320×240 해상도로 촬영이 가능하며 저장 포맷을 MP4와 AVI로 지정할 수 있다. 간단하게 음성 메모와 자동응답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키를 두고 있으며 부족한 내부 메모리를 확장하기 위해 RS-MMC 슬롯을 갖고 있다.LG전자의 ‘싸이언 SB120’은 기존 160~180도로 젖혀지던 액정화면의 한계를 넘어 360도 회전하는 ‘힌지방식’ 스타일을 채택한 제품.

제품 광고 모델로 축구스타 박주영 선수를 기용해 일명 ‘박주영폰’으로 불리는 모델이다. 기존 스위블 디자인과 비슷한 형태로 360도 회전할 경우, 힌지 부분이 기어와 맞물려 자연스럽게 돌아가도록 도와주는 디자인이다.

고화질QVGA 액정으로 26만컬러, 2.2인치 화면으로 DMB 영상을 즐길 수 있다. TV-아웃기능과 듀얼 스테레오 스피커를 이용한 3D입체 음향 기능 등을 구현한다. 자체 개발한 저전력 설계 칩으로 DMB 연속 시청 시간을 최대 3시간까지 연장해 일반 스포츠 경기 및 장시간 영화를 끊김없이 즐길 수 있다.SK텔레텍의 ‘스카이 IMB-1000’ 모델의 외형은 PDA와 흡사하며 4인치 터치스크린 화면을 갖췄다. 터치스크린 방식의 액정은 2.4인치로 경쟁 모델에 비해 널찍한 화면을 제공한다.

본체 뒷면에는 200만 화소 CCD 카메라가 달려있다. 어두운 곳에서 촬영할 때 유용한 플래시가 내장됐고 접사 기능을 지원해 가까운 곳의 물체를 찍는 데도 그만이다.

T플래시 외장 메모리를 지원해 자유롭게 데이터를 저장·관리할 수 있으며 스카이 시리즈 고유의 기능인 적외선 통신은 그대로 대물림 받았다.

DMB 수신중 전화 통화나 SMS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화면 양쪽에 위치한 다이내믹 3D 사운드 스피커로 생생한 음질을 만끽 할 수 있다.

특히 SMS 기능은 터치스크린 기능을 활용해 스타일러스 펜으로 PDA처럼 문자를 손으로 직접 써가며 입력이 가능해 편리하다.이노에이스의 ‘IDC-1000’ 모델은 자동차에서 위성 DMB 방송수신을 위한 셋톱박스다.

기존 차량에 장착된 아날로그TV, 네비게이션, 스피커와 연결이 가능하다. DMB 수신 모듈을 내장한 7인치 LCD 일체형 모델은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

 

DMB 단말기 비교

제품명 LG 싸이언 LG-SB120 SK텔레텍 스카이 IMB-1002 삼성 애니콜 SCH-B100

최저가 - 588,980 590,000

가입조건 일반신규 일반신규 일반신규

메인 LCD 26만 QVGA 컬러 26만 QVGA 컬러 26만컬러

벨소리 64화음 64화음 64화음

디자인 폴더형 슬라이드형 스핀형

인테나폰 ○ ○

카메라폰 ○ ○ ○

DMB폰 ○ ○ ○

동영상 촬영 ○ ○ ○

플래시 ○

MP3 ○ ○

화소수 200만화소 200만화소 100만화소

기본 메모리 256MB

외장메모리 T플래시 RS-MMC

<이석원 다나와 과장 lswcap@danawa.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