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개발한 저궤도 위성 관제용 우주 비행역학 시스템은 위성의 추적데이터를 처리해 위성의 궤도를 결정, 조정하는 과제 기능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이 기술은 위성 추적 안테나 등 하드웨어와 함께 위성 관제 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 축으로 고가의 위성을 제어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기 때문에 설계 경험과 노하우가 특히 중요한 분야이다.
이 기술은 다목적 실용위성 1호에 대한 성공적인 관제운용에 사용된 기술을 기반으로 1m급 해상도를 가진 다목적 실용위성 2호에 적용하기 위해 위성위치추적시스템(GPS)을 이용한 정밀궤도 결정기능이 추가됐다.
이 기술은 저궤도 위성의 관제를 위한 핵심기술에 해당하는 우주 비행역학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또 정지궤도 위성의 관제시스템에 포함되는 비행역학 시스템의 설계에도 적합하다. 이외에도 △위성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위한 임무해석 △위성영상 데이터 처리 △GPS/GIS(지리정보시스템) 등의 관련분야에도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그동안 외국의 위성 제작사들은 위성 판매시 관제시스템을 턴키 시스템으로 포함시켜 가격을 높여 왔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오는 2008년에 발사될 정지궤도 통신해양기상 위성에 대한 관제시스템 기술에 적용한 뒤 이듬 해인 2009년 발사할 다목적 실용위성 3호에도 채택될 수 있도록 기술 업그레이드를 추진 중이다. 문의 위성관제기술연구팀 (042) 860-5811
※기술명 : 저궤도 위성 관제용 우주 비행역학 시스템 설계기술
과학 많이 본 뉴스
-
1
[포토] 누리호 잇는 한국 최초 상업 우주발사체 발사
-
2
HLB그룹, 학동 사옥 개소…계열사 집결 '시너지' 창출
-
3
ETRI,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7년 연속 최다 선정...누적 170건 달성
-
4
카카오헬스케어·강북삼성병원·가톨릭중앙의료원, 국내 첫 보건의료 개인정보관리 전문기관 지정
-
5
[포토] 한국 최초 상업 우주발사체 '한빛-나노(HANBIT-Nano)' 하늘로
-
6
삼성바이오 美 공장 인수에…증권가 긍정적 전망 잇달아
-
7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약물 없이 초음파로 알츠하이머 원인 물질 65% 제거”
-
8
지씨셀, 차세대 세포유전자치료제 핵심 원천기술 2건 특허 출원
-
9
[과학기술이 미래다] 〈178〉문민정부, 개혁과 변화의 시작
-
10
이호상 큐라코 사장, 복지부장관 표창…“고령화시대 존엄케어 R&D 공로”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