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신기술상]대통령상:이노와이어리스

◇수상소감: 정종태 사장

 이동통신 기술은 가입자의 증가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수용하기 위해 급속한 기술의 진화를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측정 및 분석(DM:Diagnostic Monitor) 장비가 특정 이동전화 기술만을 지원하고, 단일 주파수만을 측정하는 등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이동통신망 전파측정·분석 장비는 이러한 점을 모두 보완하여 다수의 운용주파수에 대한 동시측정·최적화는 물론 운용사업자 간 비교 측정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동전화단말기에서 제공하는 한정적인 정보를 보완하기 위해 정밀 서비스영역에 대한 측정이 가능한 PN 스캐너와의 연동을 지원함으로써, 완벽한 전파측정·분석 및 최적화가 가능토록 했습니다.

 이를 상용화해 이미 일본의 KDDI, 보다폰KK 미국의 스프린트 PCS, AT&T, 유럽의 노텔네트웍스, 보다폰UK 등에 판매했으며 이번 수상으로 선진제품에 대한 수입대체 효과는 물론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기대합니다. 또 이동통신망 전파측정·분석 장비 개발 및 상용화로 국내 이동통신시스템의 체계화와 국내 전파기술의 빠른 성장을 기대합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유무선 계측 및 시험장비 분야의 전문기업으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세계 이동통신 산업의 테스트베드인 한국·일본시장에서의 강력한 입지를 최대한 활용해 세계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을 자신합니다.

 특히 이동통신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밤낮을 가리지 않고 1년 동안 꾸준히 노력해 준 엔지니어들과 이 기쁨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대통령상 제품: EVDO용 PN스케너

실시간 DM과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분석용툴로 구성돼 있다. 이동통신망의 기지국별 정밀 서비스영역 파악을 위한 PN 스케너와 연동이 가능토록 설계됐다. 이노와이어리스는 IS-95A/B부터 WCDMA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CDMA 기술에 기반을 둔 모든 PN 스캐너를 개발, 공급했다. 특히 EVDO용 PN 스캐너는 세계 첫 개발품으로 해외 수출의 견인차가 됐다. PN 스캐너는 망이 상용화된 시점에서는 정밀한 서비스영역의 파악을 가능하게 해 단말기만으로 서비스 영역 및 품질을 파악하는 단점을 보완해 주는 특징이 있다.

 이 제품의 핵심기술은 △PPP·FTP·TFTP·HTTP·HDTP(WAP) 등의 다양한 데이터 호 측정 기술을 제공하는 데이터 서비스 측정 기술 △음성 호 또는 데이터 호에 대해 다중 호 측정 기술을 제공하는 다수 단말기 동시 측정 기술 △230kbps 및 2.4Mbps의 고속데이터 통신 속도를 지원하여 고속데이터 통신 패킷의 측정 기술을 공급하는 고속 데이터 통신 지원 기술 등이다. 또 기존 시스템은 측정자가 직접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 반면, 이 시스템은 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해 측정자가 결과 분석에 주력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손재권기자@전자신문, gjack@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