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체들이 스스로 등급을 정하는 ‘게임자율등급제’ 도입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게임은 물론 PC게임·아케이드게임 등 전체 게임산업을 활성화시키는 기폭제로 작용할 전망이다.
문화부 관계자는 “정부는 장기적으로는 게임자율등급제를 실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며 “이를 위해 7월중 영상물등급위원회에 게임자율등급제 실효성과 방법 등을 포괄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발주할 방침”이라고 19일 밝혔다. 그는 “자율등급제는 업계는 물론 사회적으로도 파장이 크기 때문에 구체적인 시기와 절차·방향은 면밀한 검토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업계의 자율등급제 요구에 대해 시기상조론·방법부재론 등의 이유를 들어 부정적인 태도를 보여온 정부가 자율등급제 도입을 구체적으로 시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화부는 게임자율등급제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이 결과를 토대로 올해 안에 구체적인 정부 방침을 확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게임업계에서는 이같은 정부의 방침선회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고 있지만 자율게임등급제의 연구용역을 기존 등급심의기관인 영상물등급위원회가 주관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자율등급제가 실시될 경우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영등위가 위원회 위상 자체를 흔들리게 할 자율등급제를 긍정적으로 검토할지가 의문이라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게임자율등급제에 대한 연구를 영등위와 게임업계의 입장이 공평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제3의 기관에 용역을 주는 것이 바람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류현정기자 dreamshot@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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