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테크노마트 2003]에이디칩스

에이디칩스(대표 권기홍 http://www.adc.co.kr )는 국내처음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원천기술인 EISC를 개발한 업체다. 산업자원부 및 과학기술부가 주관하는 시스템 2010사업의 일환으로 고성능 32비트, 64비트 임베디드마이크로프로세서 제작 기술을 축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자체개발한 코어를 적용한 시스템온칩(SoC)을 상용화, 고성능 비디오 프로세서인 VISA 시리즈와 고성능 그래픽 비디오 프로세서인 버진, 아마존 및 네트워크 프로세서인 쥬피터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이는 그래픽 프로세서가 적용된 아마존이라는 파친코 게임기는 그래픽 및 오디오를 원칩으로 처리함으로써 시스템 사이즈를 획기적으로 줄여 놓은 것이 특징이다. 또 일본이나 중국, 동남아, 남미 등에 대량 수출하고 있는 마이크형 가라오케는 오버레이 기능 및 그래픽을 원칩으로 처리해 기존의 박스형 가라오케 시스템을 손에 쥘 수 있는 형태의 핸디형으로 전환할 수 있다.

 또 자체 개발한 인터넷 어플라이언스용 칩인 쥬피터가 적용된 인터넷 폰을 보유하고 있다. 이 폰은 임베디드 리눅스 RTOS의 탑재로 전화기에 이더넷을 직접 연결할 수 있다.

 이밖에 KAIST의 반도체설계자산연구센터(SIPAC)가 주관하는 한국형 로봇전쟁인 로봇워 경진대회에 사용되는 로봇의 헤드보드의 핵심칩을 공급하고 있다.

 <대전=박희범기자 hbpark@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