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터>주요업체(1)

 

 ● 우영

 우영(대표 박기점 http://www.wooyoung.co.kr)은 초정밀 사출 및 타발(스탬핑) 금형 기술을 바탕으로 커넥터 업계에서 20여년간 커넥터 및 각종 정밀부품을 제조해 온 전문업체다.

 우영의 마이크로 핀그리드어레이(mPGA)는 올초 양산에 들어가 인텔 CPU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이 제품은 업계 선두인 대만 폭스콘 제품과 대등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우영은 최근 박막트랜지스터 액정표시장치(TFT LCD) 및 PDP 등 디스플레이용 FPC(Flexible Printed Circuit) 계열과 보드 대 보드 계열의 커넥터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이를 위해 LCD백라이트에 사용되는 연상 PCB용 피치 0.8㎜와 0.5㎜의 커넥터를 비롯한 20여종의 TFT LCD용 커넥터를 개발하며 향후 제품 및 금형 개발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또 내수는 물론 일본 디스플레이 업체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강화하는 한편 생산제품 가운데 일부는 TFT LCD와 TV를 생산하는 우영정보통신 등 관계사에 공급할 예정이다.

 또 펜티엄4 노트북컴퓨터에 사용이 가능한 양방향 타입의 200핀 커넥터 국산화에 성공했다. 우영이 최근 국산화에 성공한 5.2㎜와 4.0㎜ 커넥터는 확장용 메모리 소켓으로 쓰이는 것이 특징이다. 우영은 기존 금형지원을 바탕으로 현재 0.3㎜ 피치까지 고속 스탬핑이 가능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산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 우주일렉트로닉스

 정밀 커넥터 전문업체인 우주일렉트로닉스(대표 노영백 http://uju.co.kr)는 컴퓨터 자동제어 사출기, 초고속 정밀 프레스기와 금형제작, 제품 설계에 필요한 첨단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 강점이다. 우주일렉트로닉스는 커넥터·플러그 등의 제품 양산시부터 자동화 조립라인과 자동화 포장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삼성전자·삼성전기·하이닉스반도체·LG필립스LCD 등에 커넥터를 공급하는 우주일렉트로닉스는 TFT LCD 및 휴대폰 제조업체들의 성장에 따라 최근 커넥터 생산라인을 확장했으며 신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주일렉트로닉스의 0.5㎜ 파인피치 24P 메일(male) 커넥터(제품명 3914A-2442R)는 충격에 강한 구조로 흡착 테이프가 필요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또 결합이 강한 로킹 구조로 소형 휴대기기, 비디오 장비, 무전기, 휴대폰 등에 쓰인다.

 또 0.8㎜ 24P 메일 커넥터(제품명 3734A-2450R)는 라운드 콘택트 터미널 방식으로 라운드 커넥터끼리 접촉하기 때문에 고접촉 신뢰성을 실현해 휴대폰에 요구되는 낙하 충격과 삽입에 강한 구조가 특징이다. 이 제품은 휴대폰용 키패드 커넥터에 가장 적합하게 개발됐다.

 우주일렉트로닉스의 1.25㎜ 20P 헤더(header) 커넥터(제품명 1524A-2041R)도 액정표시장치(LCD) 및 LCD 모니터 인터페이스에 적합하다. 이 제품은 보드 투 와이어(board to wire) 방식의 커넥터로 크기가 작고 높이가 낮은 것이 특징이다. 얇은 장비에 적합한 단열형으로 제작되었으며 납땜 작업시 들뜸을 방지한다.

 

 ● 몰렉스

 다국적 커넥터 전문업체인 한국몰렉스(대표 정진택 http://www.molex.com)는 제품설계와 시제품 제작에서부터 금형설계, 제작과 조립기계의 설계, 제작, 자체 도금에 이르기까지 전공정 체제를 일관되게 운영하는 것이 장점이다.

 전세계 몰렉스그룹과 인트라넷을 통해 새로운 기술과 정보의 실시간 공유가 가능해 국내 업계 가운데 최대로 꾸준한 개발과 연구를 할 수 있어 연평균 50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몰렉스는 몰렉스그룹의 통합품질관리(TQM) 체제를 도입, 제조공정의 불량률을 최소화하고 전 공정에서 품질예방지표를 설정, 최소 주기 생산단위마다 계량적 방법을 통해 생산 공정을 관리하고 있다.

 한국 몰렉스는 최근 콤팩트플래시(CF)카드 커넥터 시리즈를 개발하고 월 10만개씩 양산하고 있다. 이 제품은 개인휴대단말기(PDA), 디지털카메라, 개인휴대정보기기에 적합하며 높이와 무게가 각각 5.7㎜, 6.3g에 불과해 카드를 간편하고 부드럽게 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몰렉스의 다른 커넥터 제품으로는 소형 모바일기기용 보드 대 보드(board to board) 커넥터인 ‘슬림스택0.4’ 시리즈가 있다. 이 제품은 핀 간격이 0.5㎜, 0.635㎜, 1.0㎜ 등 세 종류로 터미널 금도금 처리과정을 거쳤으며 결합 높이도 1.5∼20.0㎜로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 LG전선

 광케이블 및 부품소재업체인 LG전선(대표 황동규 http://www.lgcable.co.kr)은 특성화부품 사업부를 통해 기존 케이블 사업 외에 정보통신기기에 사용되는 부품 및 소재를 개발, 생산하고 있다.

 LG전선은 85년 커넥터 사업을 시작한 이후 반도체·휴대폰·TFT LCD 신제품 개발에 연구인력을 투자하고 있으며 최근 LCD 소재부품과 광부품, 폴리머 스위치, 초고속 통신용 전송장비 등 광 모듈 부문을 차세대 사업으로 선정해 집중 육성하고 있다.

 LG전선은 2004년까지 약 500억을 투자, 2004년까지 매출 2000억원을 목표로 전자정보통신 관련 부품사업과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 소재부품사업을 집중 추진할 예정이다.

 이 회사는 98년부터 TFT LCD용 0.3㎜∼0.5㎜ 파인피치 커넥터 및 보드 대 보드 커넥터 20종을 개발, 현재 LG전자 등에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0.5㎜ 동축 I/O 커넥터 외에 3종을 개발, 휴대폰·LCD·컴퓨터 주변기기용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LG전선은 커넥터 제품 외에 패키지프레임, 리드프레임 등 제품군이 다양해 통합 상승효과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특히 초소형 주변부 어레이(VSPA)는 미국 팬다가 개발한 신 패키지 프레임 기존 PQFP(Plastic Quad Flat Package)에 비해 그 크기가 40% 이상 축소된 패키지다.

 

 ● 타이코일렉트로닉스AMP

 다국적 커넥터업체인 타이코일렉트로닉스AMP코리아(대표 한치희 http://www.tycoelectronics.com)는 커넥터와 인터커넥션 시스템에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자동차용 안전과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의 주요 유닛 및 모듈류 연구개발을 통해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타이코일렉트로닉스AMP코리아는 전기적 접속 장치로만 인식돼 온 커넥터에 일렉트로닉스 개념을 결합한 새로운 전기·전자 통합 모듈 개념을 선보였다. 즉 지금까지 전기적 접속장치로만 인식돼온 커넥터에 일렉트로닉스를 결합해 전기·전자 통합 모듈 개념으로 자동차 공정을 단순화하고 무게를 줄여 연비를 개선할 수 있다.

 최근 타이코일렉트로닉스AMP코리아는 자동차 엔진 및 실내 전원 공급장치로 개발돼 결합상자(Junction Box)에 전자 장치를 결합한 인텔리전트 정션박스 개발과 설계를 마쳤다.

 이 회사의 강점은 글로벌 네트워크에 기반한 60년 이상의 커넥터 개발 경험과 70만종 이상의 능동부품을 설계 생산하고 있다는 것. 이를 통해 커넥터, 스위치, 광소자, 유무선 센서 등의 제품군에 설계·제조를 실시간으로 할 수 있어 기술적 상승효과를 보고 있다.

 주력제품으로는 전자 컨트롤 유닛, 졍션박스, 주니어 파워타이머 커넥터, 마이크로 센서 커넥터 등이 있다.

 

 ● 한국단자

 자동차 및 가전용 커넥터 전문업체 한국단자공업(대표 이창원 http://www.connector.co.kr)은 30여년동안 부품제조 전문메이커로 외길을 걸어온 중견 기업이다.

 한국단자공업은 자동차용 커넥터를 시작으로 광통신부품, 고주파부품, 전송장비, 기지국장비, 중계기장비 등 통신장비들 및 휴대폰, 기타 무선통신단말기용 커넥터로 사업다각화에 성공했다.

 최근 한국단자공업은 차세대 자동차용 커넥터 및 모듈 개발과 신뢰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자동차 내부의 각종 전기신호 처리를 위해 기존 졍션박스에 전자회로와 통신기능이 적용된 지능형 졍션박스 시제품을 독자 개발했다.

 이달부터는 자동차용 다기능 스위치 제품 양산을 시작, 커넥터 제품군에서 모듈 제품군으로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한국단자공업의 기존 커넥터 제품은 파인피치(fine fitch) 제품을 중점 연구, 개발할 예정이며 차세대 자동차용 커넥터 및 모듈 제품의 양산을 준비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준공한 중앙연구소를 인천송도미디어벨리로 이전한다는 계획이며 커넥와 스위치 외 다양한 제품군을 갖추기 위해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단자공업의 자동차용 커넥터(제품명 040, 050, 070, 090, SWP, SDL시리즈)는 전기배선에 장착돼 전원공급과 각종 전기신호 전달·분배 역할을 하며 전자 유닛의 결합용으로 사용된다. 이 제품군들은 고밀도, 고신뢰성, 고품질 제품 사양에 맞춰져 있으며 전도율이 높고 온도 특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