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업체들의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확보 경쟁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다음커뮤니케이션, 야후코리아, 아이러브스쿨 등은 최근 게임을 비롯해 영화, 연예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확보를 위해 전문업체들과 잇따라 제휴를 맺거나 추진중이다.
이는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많이 확보함으로써 회원들의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 로열티를 높임은 물론 새로운 수익구조를 창출해 나가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이재웅)은 하반기 들어 넥슨을 비롯해 조이온·위자드소프트·위즈게이트 등 5, 6개 게임 전문업체와 제휴를 맺고 거상·포가튼사가2 등 10여종이 넘는 게임 콘텐츠를 새롭게 확보했다. 이 회사는 우선 다양한 분야의 게임 콘텐츠를 확보한 후 단계적인 유료화를 통한 수익창출을 노리는 한편 몇몇 업체와는 퍼블리싱 계약을 통해 수익모델을 다각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전문업체인 판당고코리아와 제휴를 맺고 연예 및 음악 관련 서비스를 무선으로 제공키로 하는 등 본격적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확보에 나서고 있다.
야후코리아(대표 이승일)는 지난달부터 사이버리아가 제작·공급하는 온라인 슈팅게임인 ‘워터크래프트’를 제공하고 있다. 야후코리아는 하반기에 고스톱·알까기 등 다양한 게임 콘텐츠 확보를 위해 전문업체와의 제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공동마케팅 및 제휴는 물론 콘텐츠 독점공급체제 구축을 통해 게임 관련분야를 적극 공략하고 엔터테인먼트 분야에도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엠파스(http://www.empas.com)를 운영하는 지식발전소(대표 박석봉)의 경우 최근 게임전문 업체인 넥슨과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 중개업체인 코리아컨텐츠네트워크 등과 각각 제휴를 맺었다. 이에 따라 이 회사는 연예정보 및 스타 검색 콘텐츠를 새로 선보였으며 앞으로 영화 전문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기존 인터넷영화관을 활성화하고 음악 관련 콘텐츠 확보에도 나설 계획이다.
아이러브스쿨(대표 현명호 http://www.iloveschool.co.kr)도 영화 콘텐츠 전문업체인 라인커뮤니케이션과 제휴를 맺고 엔터테인먼트 마니아 공략에 나섰다. 이 회사는 이에 앞서 넥슨·갤럭시게이트 등 게임전문 업체들과 퍼블리싱 계약을 잇따라 체결, 콘텐츠 확보와 수익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들 업체는 앞으로도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확보를 위해 전문업체와의 제휴를 확대·강화할 방침이어서 이를 둘러싼 포털업체간 경쟁도 한층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김원배기자 adolfkim@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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