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2위의 반도체 설계업체인 미디어텍이 휴대폰용 DSP 시장에 새롭게 뛰어든다고 디지타임스가 보도했다.
미디어텍은 내년 중반부터 휴대폰용 칩을 판매할 계획으로 이는 비아테크놀로지가 하반기에 미디어텍이 주도하고 있는 DVD플레이어 시장에 나설 계획이어서 수익성 악화가 예상되는 데 따른 사업다각화의 일환이다.
이 회사는 지난 1분기 DVD플레이어 칩 시장의 호조로 순익이 전분기 대비 3배 가량 늘어난 9450만달러를 기록했었다.
미디어텍의 재무 담당이사인 밍토 유는 “우리는 다른 성장 원동력을 찾아왔다”며 “대만과 한국·중국에는 우리가 칩을 판매할 수 있을 만한 휴대폰 제조업체가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휴대폰 시장은 20년전의 PC비즈니스와 비슷하다”며 “PC산업은 미국에서 시작됐지만 결국 아시아가 PC제조 중심으로 부상했다”고 덧붙였다.
로이드조지매니지먼트의 펀드매니저인 사미어 메타는 “앞으로 2004년까지 미디어텍의 판매 실적 중 95%는 현재의 제품이 차지할 것”이라며 “만일 비아가 이 분야를 치고들어오면 미디어텍의 엄청난 수익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현재 휴대폰용 칩 시장은 텍사스인스트루먼츠가 주도하고 있으며 모토로라가 뒤를 쫓고 있는 상황이다.
<황도연기자 dyhwang@etnews.co.kr>
국제 많이 본 뉴스
-
1
2000m 상공서 전기 생산… 中 공중 풍력발전기 시험 성공
-
2
"사람이 청소하는 모습 학습"…화장실부터 사무실까지 알아서 청소하는 로봇
-
3
현실판 스타워즈?… 中, 10만톤급 '우주 항공모함' 콘셉트 공개
-
4
핵폭발 견디는 '종말의 날 비행기' 51년만에 美 LA서 포착…핵전쟁 임박?
-
5
우산이 자율비행? 비오면 사람 따라다니는 '드론 우산'
-
6
아이폰 에어2 더 얇아진다… 삼성 OLED 패널 기술 적용 전망
-
7
동물판 '다윗과 골리앗'…무게 12kg 사슴 vs 1.7톤 코뿔소
-
8
“아파트 아래가 안 보여”… 인도 델리 '최악의 대기오염'
-
9
“묘지를 파헤쳤다”… 美 30대 남성 자택 지하실서 유골 100구 발견
-
10
불상인 줄 알았는데 슈렉을 모셨다?… 4년 뒤 드러난 충격 정체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