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자체 등이 지방 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크게 보면 문화산업지원센터와 문화산업단지 설립 등 두가지다. 표참조
먼저 문화산업 분야의 벤처기업을 발굴 육성할 문화산업지원센터를 설립, 운영하겠다는 것. 이를 통해 산업 진흥을 위한 인프라와 붐을 조성한 후 이를 거점으로 대학, 관련업체 등을 망라한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전략이다.
각 지역 문화산업의 메카로 자리 잡을 지원센터의 경우 문화부는 이미 지난해 160억원을 투자해 전국 8개 지자체와 센터 설립에 나서 올해 그 결실을 보게 됐다. 시기적으로 볼 때 가장 먼저 설립, 운영되는 곳은 대전의 ‘문화산업창업보육센터’. 이달 29일 문을 열 예정인 이 센터는 대전 유성시 도룡동 엑스포 과학공원 내에 1365평 규모로 조성됐다. 대전시는 특히 영화산업 관련업체와 게임업체의 인큐베이팅에 집중하기 위해 영상 편집실과 같은 첨단 장비를 갖추었다.
다음달 중순 문을 열 청주의 지원센터는 상당구 내덕동 연초 제조창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15개 업체를 입주시킬 예정이다.
경기도는 오는 3월 중순 ‘디지털아트하이브’라는 이름의 지원센터를 운영한다. 부천시에 위치해 있으며 15개 정도의 업체를 입주시켜 집중 육성할 예정이다. 특히 경기도는 문화부 등과 함께 ‘게임전문투자조합2호’을 운영하고 있어 자금 지원 및 프로젝트 투자도 원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밖에 부산광역시는 해운대구 센텀시티 내에, 대구광역시는 남구 대명동 구 계명문화원에, 전주시는 완산구 중노송동 전주정보영상벤처타운 내에, 춘천시는 서면 현암리에 각각 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광주광역시는 남구 사동의 구 KBS 광주 방송국 건물을 리모델링하고 있다. 이들 나머지 5개 지자체는 모두 상반기중 공사를 완료하고 7월부터는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문화부는 올해 제주와 목포 등을 포함한 3∼4곳에 추가로 문화산업지원센터를 설립하는 등 2004년까지 15개의 지역별 지원센터를 설립할 방침이다.
문화부는 이들 지역별 문화산업지원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한국콘텐츠문화진흥원과 연계해 각종 지원사업을 벌이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이와관련, 진흥원의 관계자는 “진흥원의 고가 장비를 지역별 센터 입주 업체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전국 각지의 센터와 진흥원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높일 계획”이라며 “25일 지원센터를 운영하는 지자체 관계자들과의 연석 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자체들은 또 문화콘텐츠산업이 환경 파괴가 없는 클린사업일 뿐 아니라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첨단산업이란 인식 아래 문화콘텐츠산업단지 조성에 적극적이다.
특히 문화부와 지자체는 각 지역 특성을 감안한 특화된 분야의 산업단지를 운영하겠다는 방침이어서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예컨대 대전에는 영상게임, 춘천에는 애니메이션단지가 들어서게 되고 부천시는 출판만화, 청주시는 교육용 콘텐츠, 경주시는 가상현실 등과 관련한 대규모 특화 단지를 조성한다.
이렇게 되면 이들 7개 도시에는 △문화콘텐츠 기획, 개발, 생산 유통 등과 관련한 시설뿐 아니라 △지원 설비 및 인프라 △전시관 위락시설 등과 같은 테마파크 등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산업단지가 2003∼2005년에 연차적으로 들어서게 된다.
문화부는 또 7개 지역 외에도 2010년까지 20여개의 문화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어 문화콘텐츠 산업의 지방화시대는 더욱 촉발될 것으로 보인다.
<이창희기자 changhlee@etnews.co.kr>
[표]문화산업지원센터 설립 계획 <단위:평, 억원>
지자체 규모 사업비 개원 시점 입주업체
전주 300 40 상반기 게임·애니메이션 관련업체
대전 1365 40 1월29일 게임·영화 관련업체
부산 1000 40 상반기 영상 관련 30개사
대구 3965 40 상반기 문화콘텐츠 벤처 20개사
청주 23269 40 2월말 문화콘텐츠 15개사
광주 1346 40 상반기 문화콘텐츠 15개사
부천 1347 133 3월중순 게임·애니메이션 관련업체 15개사
춘천 500 40 상반기 문화콘텐츠 38개사
[표]문화산업단지 조성 계획 <단위:평, 억원>
지자체 특화 분야 규모 사업비 완공시점
춘천 애니·게임 60000 988 2005년
부천 만화 산업 7000 926 2003년
대전 영화·애니·게임 100000 340 2004년
청주 게임·교육용 23000 640 2002년
전주 소리·디지털영상 - 870 2005년
광주 캐릭터·디자인 65000 644 -
경주 VR·애니·캐릭터 168000 788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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