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시장 (하)
전세계 전체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시장은 2000년에 20%를 넘는 성장률을 보이며 규모가 54억달러를 넘어섰다. 이 시장은 앞으로도 5년간 연평균 두자릿수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2005년 시장규모는 2000년의 거의 2배(196%)인 107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그러나 2000∼2005년 동안 구성요소별 세부 시장의 성장세는 분야별로 상이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이 예상되는 시장은 스토리지 자원관리 시장으로 성장률이 19.5%, 스토리지 복제시장 또한 연평균 성장률이 19.4%로 향후 5년간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백업 및 저장, 스토리지 자원관리, 스토리지 복제, 기타 등 4개 분야의 시장 동향은 다음과 같다.
◇백업 및 저장시장(The Backup and Archive Market)
△2000년 시장 상황 : 백업, 복구, 저장, HSM 시장의 규모는 99년 대비 14.4%의 성장률을 보이며 27억달러 규모에 이르렀다.
백업 및 저장 소프트웨어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시장 중 가장 성숙한 분야로 선두 사업자들의 인수와 합병을 통한 지속적인 시장통합이 이루어져왔다. IDC는 이러한 시장통합의 과정이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시장통합 과정과 함께 현재 특정한 플랫폼에 특화된 다수의 ‘포인트’ 솔루션(point product)들이 지속적으로 시장에 공급될 것이나 대형 사업자들은 개별 플랫폼에 특화된 솔루션보다는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종합적이고 통합된 패키지 스위트(suites) 형태의 솔루션 개발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IDC는 백업, 저장, HSM 시장의 높은 성숙도에도 불구하고 스토리지영역네트워크(SAN:Storage Area Network) 기술 도입으로 인해 여전히 새로운 사업기회가 성숙된 시장 내에 잠재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SAN 환경의 도입으로 인해 무랜(LAN-less), 무서버(serverless) 백업 제품은 현재 상용화됐으며 이들의 도입은 본 시장을 활성화하는 촉진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다양한 계층의 클라이언트 서버 애플리케이션(client server application)의 도입은 데이터의 분산과 이로 인한 복구 시나리오(recovery senario)의 복잡성 증대라는 문제점을 야기하게 됐다. 이러한 연유로 파일 백업과 저장기능에 대한 통제의 중앙집중화에 관심을 가지게 됐으며 나아가 특정한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백업, 복구, 저장, HSM 제품을 개발하게 됐다. 이렇게 특화된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와 메시징 애플리케이션에서 보다 진보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HSM은 메인프레임이나 소수의 특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제외하고는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으로 인해 널리 사용되지 못했다. 이러한 약점은 최근까지 HSM 시장을 제한하는 요소로 작용했으나 스토리지 네트워킹이 도입됨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내부적인 동적 장비 배당 능력(dynamic device allocation capabilities)에 힘입어 HSM의 운용이 용이하게 됐고 HSM의 증가하는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게 됐다. 이러한 결과 때문에 IDC는 보다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HSM으로부터 이익을 얻게 됨에 따라 향후 HSM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IDC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통적인 백업과 복구 기술이 보다 진보된 스토리지 관리 솔루션 형태로 진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들은 정책(policy)에 기반한 데이터의 자동복제, 이동, 보호, 검색 등의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특히 정보의 신속한 백업(backup)과 복구(recovery)를 보장하며 사용설명서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어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2005년까지의 전망 : 백업, 복구, 저장, HSM 시장은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시장 중에서도 이미 완연히 성숙된 시장이므로 이 시장의 성장은 보급률의 증가보다는 대부분 새로운 시스템의 설치나 기존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 및 기술적 진보로 인해 이루어질 것이다. 이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11.8%를 보이며 2000년 27억달러에서 2005년 47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그림1참조
◇스토리지 자원관리(SRM:Storage Resource Management)시장
△2000년 시장상황 : 전세계 스토리지 자원관리 시장의 규모는 11억달러로 99년의 7억3360만달러 대비 52.3% 성장했다. SRM 시장이 5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인 것은 2000년이 99년에 이어 두 번째며 이러한 높은 성장률은 스토리지 네트워킹을 위해 보다 진보된 자원관리도구를 도입하게 됨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이다.
SRM은 전체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시장 중에 가장 강력하게 부상하고 있는 시장이다. SRM 소프트웨어 시장의 가장 중요한 성장 촉진 요소는 증가하는 SAN의 도입이다. SAN의 도입으로 인해 네트웍 및 스토리지 관리는 더욱 복잡해지게 됐고 이에 따라 보다 진보된 형태의 SRM 소프트웨어의 수요가 증가하게 됐다. 이에 더해 보다 자동화된 정책(automated policy) 기반의 솔루션에 대한 기업의 수요 증가와 보다 계획적인 스토리지 자원관리에 대한 수요 증가는 SRM 시장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주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IDC는 SRM 제품에 대한 개발과 사용이 스토리지 용량과 콘텐츠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장비의 검색, 집적, 관리 등의 단순한 용도를 넘어서 지속적으로 중요성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05년까지의 전망 : SRM시장은 2000년 11억달러 규모에서 향후 2005년까지 19.5%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7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2참조
◇스토리지 복제 시장(The Storage Replication Market)
△2000년 시장상황 : 스토리지 데이터 복제 및 가용성(availability) 시장은 2000년 11억달러 규모로 99년 7억4260만달러 대비 49.8% 성장했다.
IDC는 스토리지 데이터 복제와 가용성 시장이 기업의 증가하는 스토리지 성능과 영구적인 가동시간(forever uptime), 데이터 가용성(data availability)에 대한 수요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전형적인 네트워크 스토리지는 온라인 정보 통합, 데이터 접근성, 복구 최적화, 데이터 복원 용이성 등의 기능을 갖추기 위해 요구되는 조건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 및 파일 복제 기술을 채택하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데이터복제 소프트웨어는 높은 수준의 데이터 가용성을 보장하는 데이터 보호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기타 스토리지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되고 있다.
△2005년까지의 전망 : 스토리지 데이터 복제 및 가용성 시장은 2000년 11 억달러 규모에서 200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9.4%를 유지하며 27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그림3참조
◇기타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시장(The Other Storage Software Market)
△2000년 시장상황 : 기타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시장은 5억5220만달러 규모였으며 이는 99년 6억8080만달러에서 18.89% 감소한 것이다.
압축, 메모리의 문제점 검색, 잠재적 실패 모드(failure mode)에 대한 예측 및 확인 절차 등을 통해 전반적인 스토리지의 요구사항을 감소시킴으로써 성능(performance)을 향상시키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시장은 향후에도 존속할 것이며, 디스크 및 파일의 성능을 향상키시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IDC는 이러한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데스크톱 플랫폼에 번들로 제공되는 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따라서 이 시장의 사업기회는 보다 진보된 형태의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에 한정될 것이다. 향후 보다 다양한 기능을 지닌 유틸리티의 번들링과 이러한 기능을 멀티유저 플랫폼과 서버상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자동화한 애플리케이션 사업기회가 지속적으로 존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5까지의 전망 : 기타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시장은 2000년 5억5220만 달러 규모로 2005년까지 2.2%의 연평균 성장률을 유지하며 6억155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그림4참조
국제 많이 본 뉴스
-
1
기계연, '생산성 6.5배' 늘리는 600㎜ 대면적 반도체 패키징 기술 실용화
-
2
네이버멤버십 플러스 가입자, 넷플릭스 무료로 본다
-
3
KT 28일 인사·조직개편 유력…슬림화로 AI 시장대응속도 강화
-
4
삼성전자, 27일 사장단 인사...실적부진 DS부문 쇄신 전망
-
5
K조선 새 먹거리 '美 해군 MRO'
-
6
인텔, 美 반도체 보조금 78.6억달러 확정
-
7
갤럭시S25 울트라, 제품 영상 유출?… “어떻게 생겼나”
-
8
GM, 美 전기차 판매 '쑥쑥'… '게임 체인저' 부상
-
9
삼성전자 사장 승진자는 누구?
-
10
美 캘리포니아 등 6개주, 내년부터 '전기차 판매 의무화'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