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 HW] 크리에이티브 `사운드블라스터 오디지`

 사운드카드의 대명사 크리에이티브가 98년 8월 EMU10K1 DSP를 채용한 사운드블러스터 라이브를 출시한 지 3년 만에 새로운 사운드칩인 오디지(audigy)를 채용한 ‘사운드블러스터 오디지’ 시리즈를 내놓았다.

 ‘오디지’는 현재 사운드블러스터 시리즈에 장착된 ‘EMU10K1’에 비해 음장효과 기능 등을 보완해 성능을 최적화한 크리에이티브사의 차세대 사운드 칩이다. 오디지는 24비트/96㎑ DAC를 통해 신호대비 잡음비가 100㏈로 굉장히 적어 잡음없는 사운드 감상이 가능하다고 한다.

 또 크리에이티브에서 지금까지 제공하던 사운드기술인 ‘EAX’보다 좀더 개선된 ‘EAX ADVANCE HD’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EAX ADVANCE HD’는 ‘오디지 칩’의 처리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의 총칭으로 최대 4개의 음향환경을 실시간 렌더링할 수 있는 ‘멀티 인바이런먼트’, 순조로운 음향이동이 가능한 ‘인바이런먼트 모핑’, 물건이 가까워져 오거나 멀어질 때의 상황을 소리로 구현할 수 있는 ‘인바이런먼트 패닝’, 물건이 장애물에 반향돼오는 효과를 보여주는 ‘인바이런먼트 리플렉션스’ 등 모두 4개의 기능으로 이뤄져있다. 물론 기존 ‘EAX’ 역시 지원가능하다.

 이외에 IEEE1394 커넥터를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어 외장형 IEEE1394 장비와의 연결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하드 레코딩 카드에서나 지원하던 ASIO를 지원하는 드라이버도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의 사운드폰트 2.0(SF2)보다 향상된 사운드폰트 2.1을 채용하고 있어 MIDI의 감상은 물론 초중급 MIDI 작곡가의 MIDI 음악제작에도 좋은 성능을 제공해준다.

 이 제품은 크리에이티브 국내 총판인 제이씨현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자료:피씨비 김준연(myiris@pcbee.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