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소프트웨어 임대서비스로 간단히 설명되는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는 정보기술(IT) 산업에서도 시장성이 매우 유망한 분야로 꼽힌다. 때문에 많은 업체들이 관심을 보여 아직 초기 단계지만 시장 환경에 적지 않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고 이같은 변화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 분야에서의 성공 열쇠는 역시 경쟁 환경을 제대로 인식하고 기회를 잘 찾아내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ASP 시장구조, 그리고 ASP 시장 현황과 향후 5년간의 시장규모 등 ASP 전반을 2회에 나눠 알아 본다. 먼저 ASP의 정의 및 xSP와 ASP의 관계, 그리고 ASP 시장모델에 대해 살펴본다.
◇ASP란=ASP는 고객사의 시설이 아닌 다른 시설에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배치, 이를 호스팅하고 관리하며 계약에 의해 고객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ASP는 일련의 소프트웨어나 소프트웨어 활용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필요한 특정업무와 전문기술을 제공한다.
이와 같이 정의되는 ASP를 다른 서비스와 구별하게 하는 특성으로 다음의 다섯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애플리케이션 중심. ASP의 핵심가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이용과 관리의 제공이다.
둘째 외부 관리.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는 ‘각 고객 사이트에서가 아니라’ ASP업체가 소유하거나 또는 계약에 의해 ASP 산하의 중앙 혹은 분산된 장소에서 관리된다. 고객은 소프트웨어 혹은 하드웨어 구성을 관리하거나 업데이트하기 위해 필요한 툴이나 인력을 투자하지 않는다.
셋째 일대다수(1:n)서비스(one to many service). ASP업체는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벤더 또는 다른 IT 벤더들과 협력하여 최소한의 커스터마이징이나 전혀 커스터마이징되지 않은 표준화된 서비스를 개발한다. 다수의 고객들은 이 표준화된 서비스를 특정 계약기간 동안 이용한다.
넷째 계약 이행(contract delivery). 고객의 관점에서 보면 ASP업체는 계약에 따라 약속된 서비스 수준으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할 책임을 지고 있는 상법상의 회사다.
다섯째 애플리케이션 이용의 ‘판매’(‘selling’ of application access). ASP의 가치 중 한 가지는 고객이 애플리케이션 라이선스나 인력, 서버, 그리고 다른 자원들에 대한 새로운 투자를 하지 않고도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xSP와 ASP=ASP는 IDC가 정의하는 xSP의 하나로 볼 수 있으며, xSP는 IT서비스의 하위 개념으로 간주할 수 있다. 그림1, 2, 3 참조
xSP는 ‘통신’과 ‘정보기술’ 그리고 ‘서비스’가 통합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데, 계약에 의해 xSP업체 또는 xSP의 협력사가 소유하는 시설로부터 네트워크를 통해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다음 네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네트워크를 통한 서비스 제공
△외부에서 시설관리
△일대 다수의 서비스
△서비스 요금 기준
xSP에서 x는 제공하는 주 서비스를 의미한다. 본지 5월 17일자 23면참조
◇ASP 시장모델=다양한 유형의 ASP업체들과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좀더 명확히 설명하기 위해 IDC는 그림4에서 보는 것과 같은 ASP 시장모델을 개발했다. 두 개의 주요 요소는 사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다.
1.애플리케이션 분류
IDC는 ASP업체가 제공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을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들은 그림4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복잡성(complexity)’에 따라 단순(원점)에서 부터 복잡(상측 극단)에 이르기까지의 범위에서 배치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들은 다음과 같은 범주 중 하나에 포함된다.
첫째 분석용 애플리케이션. 이 범주는 비즈니스 상의 문제들을 분석하기 위해 고안된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재무 분석, 고객 관련 분석, 웹 사이트 분석, 위험 분석 등이 그것이다.
둘째 특정산업전용 애플리케이션. 이 범주는 특정산업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제조업체의 MRP, 의료업계의 의료비청구, 보험회사의 보상처리 등이 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은 IDC의 소프트웨어 시장에 대한 분류법에 의하면 서비스 및 제품 공급망 애플리케이션으로 분류된다.
셋째 기업자원관리(ERM) 애플리케이션. 이 범주는 회계, 인사, 자재관리, 시설관리를 포함한다.
넷째 고객관계관리(CRM) 애플리케이션. 이 범주는 고객서비스, 마케팅 애플리케이션 등을 포함한다.
다섯째 커머스 애플리케이션. 이 범주는 인터넷 커머스와 마켓 애플리케이션, 조달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고객서비스 및 지원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다.
여섯째 협업 애플리케이션. 이 범주는 그룹웨어, 전자우편 등을 포함한다.
일곱째 개인용 어플리케이션. 이 범주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게임 등과 컨슈머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다.
2.서비스 분류
ASP에 의해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ASP서비스의 일부로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그림4에서와 같이 서비스 범위에 따라 단순(원점)에서 부터 복잡(우측 극단)에 이르기까지의 범위에서 배치될 수 있다. ASP 시장은 아직도 형성되고 있는 시장이므로 이 모델은 초기용으로 향후 계속 업데이트될 것이다. 제공되는 대부분의 ASP는 다음과 같은 범주 중 하나에 포함될 수 있다.
첫째 기본 서비스. 이것은 ASP가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관리하고 기초 수준의 고객만족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서비스를 포함한다. 예로는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와 업그레이드, 하루 24시간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키기 위한 네트워크와 서버의 준비 그리고 기본적인 고객 지원을 들 수 있다.
둘째 관리 서비스. 이것은 위의 기본 서비스에 더하여, 부가적인 서비스 그리고 유지보수, 보안, 애플리케이션 퍼포먼스 등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애플리케이션 퍼포먼스와 데이터 보안, 기술지원 전문인력,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에 대한 백업 등에 대한 서비스수준협약(SLAs:service level agreement)이 관리서비스에 포함될 수 있다.
셋째 확장 서비스. 이것은 위의 관리서비스를 포함하고 이에 더하여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확장 서비스가 커스텀 딜리버리(custom delivery) 서비스 모델과 유사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ASP의 특징인 1대 다수(one-to-many)모델로서 제공된다. 확장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 구성 및 확장, 전략계획, 훈련 및 교육 지원과 같은 서비스를 포함한다.
3. ASP 시장구조
IDC 는 ASP를 설명하기 위하여 3가지의 범주를 고안하였는데 그것은 기업ASP(Enterprise ASP), 협업ASP(Collaborative ASP), 그리고 개인ASP(Personal ASP)이다. 대부분의 ASP들이 이 범주 중 하나에만 속해있긴 하지만, 몇몇 ASP들은 기업과 협업ASP와 같이, 한 범주 이상의 영역에 속하기도 한다.
기업ASP는 그림 1에서와 같이 시장 모델의 우측상단 사분면에 위치해 있다. 이들은 분석용, 특정산업 전용, ERM, CRM, 기업 커머스 애플리케이션 등을 기반으로 하여 관리서비스나 확장서비스를 제공한다. IDC는 이 범주가 우선적이며 가장 중요한 ASP 영역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해당 ASP업체는 시스템통합(SI)이나 비즈니스 요구에 대한 적정한 이해나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ASP업체들이다.
협업 ASP 들은 그림 1에서와 같이 시장모델 상에서 중간이나 하위 부분에서 좌측에 위치하고 있다. 협업ASP들은 종종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특정한 기업의 요구라는 관점에서 고려해 볼 필요가 있고 제공되는 서비스를 기업의 시스템에 연결시키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애플리케이션은 ICE와 같은 그룹웨어, 전자우편, 문서관리, 통합메시징 등을 포함한다. IDC 는 이 분야에는 네트워크와 깊은 관련이 있는 소프트웨어나 네트워크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ASP들의 주요 영역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협업 ASP 범주에는 비즈니스 목적을 위해 설계된 소프트웨어가 포함된다. 그러나 가정용으로 설계된 협업 소프트웨어, AOL과 같은 온라인 서비스를 위해 특화된 소프트웨어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는 포함되지 않는다.
개인ASP들은 그림 1에서 시장 모델의 좌측하단에 위치해 있다. 개인ASP에 의해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같은 사무용과 컨슈머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다. 개인ASP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네트워크를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개인ASP업체는 최소한의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통합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보며. 이들은 SOHO와 컨슈머 시장을 표적 시장으로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성래 부사장/ ㈜한국IDC spark@idcap.com
국제 많이 본 뉴스
-
1
모토로라 중저가폰 또 나온다…올해만 4종 출시
-
2
역대급 흡입력 가진 블랙홀 발견됐다... “이론한계보다 40배 빨라”
-
3
LG유플러스, 홍범식 CEO 선임
-
4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5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6
LG전자, 대대적 사업본부 재편…B2B 가시성과 확보 '드라이브'
-
7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
8
현대차, '아이오닉 9' 공개…“美서 80% 이상 판매 목표”
-
9
반도체 장비 매출 1위 두고 ASML vs 어플라이드 격돌
-
10
앱솔릭스, 美 상무부서 1억달러 보조금 받는다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