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DSL, VDSL, ADSL, 케이블모뎀의 기술동향
◇최두환 네오웨이브 대표
인터넷 서비스의 품질을 결정짓는 요소는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번째는 또하나의 WWW(World Wide Wait)라고 흔히 지칭하는 속도의 문제다. 속도의 문제는 인터넷 사용에서 사용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 다이얼업 모뎀을 이용하느냐, 전용회선 혹은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느냐의 물리적인 접속 방법에 의해서 결정되는 요소다.
두번째는 상호접속의 복잡성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주로 인터넷접속서비스업체(ISP)간에 발생하는 문제다. 특정 ISP에서 한정된 전용회선에 대량의 사용자를 접속시켜 접속품질을 떨어뜨리는 경우도 있지만 전화국간 회선의 문제, ISP간 회선 속도의 문제 등에 의해 품질이 나빠지는 경우도 많다.
세번째 문제는 저수준의 품질과 신뢰성 문제로 이는 ISP가 제공하는 인프라에서의 라우터·회선품질 등 주로 물리적인 요인에서 발생한다. 예를 들어 값싸고 오래된 라우터 장비를 사용할 경우 사고 발생이 위험이 높고 당연히 접속품질이 떨어진다는 것이 그 예다. 마지막은 음성과 데이터 통합의 결여문제를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품질 결정 요소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터넷 품질을 결정하는 대부분의 요소는 ISP간 및 ISP의 회선품질에서 결정된다. 특히 ISP 사이 인터넷 회선의 속도와 품질에서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것이 문제인데, 이것은 대개 접속망과 서버·백본(라우팅과 전송구조)이라는 3가지 요소에 의해 구분지어 볼 수 있다.
이러한 품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은 하이브리드 광접속망(HFx:Hybrid Fiber)에서 전광접속망(AFx:All Fiber)으로의 진화에 있다.
현재 초고속 인터넷 접속망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ADSL과 케이블 모뎀이다. 이 중 속도와 품질에서 문제 발생의 여지가 더 많은 것이 케이블 모뎀이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케이블 모뎀의 경우 정확한 사용 예측으로 구조를 구성하지 않을 경우 한 회선이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을 넘어서는 가입자를 수용하기 쉽게 되어 품질 저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최근 도입 검토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VDSL의 경우는 HFx 망구조가 필수 조건이며 비대칭성(asymmetricity) 때문에 가정용 서비스 위주로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 VDSL이 서비스로서 채택되고 살아남으려면 대칭성을 갖는 VDSL(SVDSL)이 반드시 개발돼야 하리라고 본다.
음성과 데이터 결합망의 초보적인 단계라고 할 수 있는 VoDSL의 경우 대칭적이고 음성과 데이터를 결합시킬 수 있는 기업 지향적인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대역폭이 좁은 점 등 몇 가지 단점이 있기 때문에 역시 과도기적 솔루션이라고 판단된다.
앞으로 이러한 과도기적 솔루션을 지나기 위해서는 저렴한 가격구조를 갖고 대량으로 쉽게 채택될 수 있는 솔루션이 나와야 하며, 이밖에도 음성과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고 대칭성을 갖고 있으며 쉽게 상호접속이 가능고 가정과 기업에서 모두 채택이 가능한 솔루션이어야 할 것이다.
결국 이러한 솔루션은 전광접속망이어야 할 것이다.
많이 본 뉴스
-
1
“中 반도체 설비 투자, 내년 꺾인다…韓 소부장도 영향권”
-
2
기계연, '생산성 6.5배' 늘리는 600㎜ 대면적 반도체 패키징 기술 실용화
-
3
네이버멤버십 플러스 가입자, 넷플릭스 무료로 본다
-
4
KT 28일 인사·조직개편 유력…슬림화로 AI 시장대응속도 강화
-
5
삼성전자, 27일 사장단 인사...실적부진 DS부문 쇄신 전망
-
6
'주사율 한계 돌파' 삼성D, 세계 첫 500Hz 패널 개발
-
7
K조선 새 먹거리 '美 해군 MRO'
-
8
GM, 美 전기차 판매 '쑥쑥'… '게임 체인저' 부상
-
9
삼성전자 사장 승진자는 누구?
-
10
美 캘리포니아 등 6개주, 내년부터 '전기차 판매 의무화'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