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신기술대상특집 3면>전파진흥협회장상

전파진흥협회장상에 선정된 에이스전자기술(대표 조영창)의 무선기지국감시장치(모델명 BTRU)는 무선통신기지국장비(BTS)의 RF송수신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일정시간 동안 통신서비스를 중단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서비스중에도 송신출력 및 안테나의 이상유무를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다.




가변출력을 정밀측정해 제어하고 장치상태의 감시 및 표시를 새로운 방식의 검출방식과 연산방법으로 설계함으로써 서비스 도중에도 이를 중단하지 않고 전파상태에 대한 시험 및 모니터링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장치를 활용하면 각 기지국에서 발생하는 반사손실 등을 실시간 측정해 중앙운영센터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RF송수신상태를 서비스중에 감지해 기지국의 성능을 진단함으로써 무인기지국의 원활한 운용 및 유지보수가 가능해진다.




에이스전자기술의 무선기지국감시장치는 또 인접채널의 영향없이 정밀한 출력레벨을 감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지국과 무선통신단말기사이의 APL(Air Path Link)시험이 가능하며 불필요한 송신출력을 내지 않도록 개발돼 정밀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에이스전자기술은 현재 이 장치를 셀룰러 이동전화기지국을 중심으로 공급하고 있지만 앞으로 PCS는 물론 무선가입자망(WLL)이나 위성기지국, 차세대이동통신(IMT2000) 기지국 등으로 적용범위를 넓힐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이진호기자 jholee@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