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ICEC2000>외국인강연 요지-인터넷광고

에프레임 터반 홍콩시립대 정보시스템공학 객원교수

인터넷광고는 인터넷상에서 고객들이 브랜드 인지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인터넷광고의 효용은 그룹이든 개인이든 광고대상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으며 타 광고매체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전세계 모든 나라의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고객과의 상호교환을 증대시킬 수 있고 고객이 광고를 본 다음 구매까지의 과정을 추적할 수 있으며 새로운 광고를 제작하거나 변경하는 것이 용이하다. 그리고 고객의 반응을 통해 고객과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유도할 수도 있다.

현재 광고시장은 대중광고(mass advertisement)에서 상호작용광고(interactive advertisement)로 점차 변하고 있으며 특히 인터넷광고는 TV·라디오·잡지 등의 기존 광고수단과 비교할 때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인터넷광고의 수단으로는 뉴스레터나 토론그룹 등의 e메일 기반 광고, 배너광고, 버튼광고, 전자 카탈로그를 통한 광고 등 여러가지가 있다.

인터넷광고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는 효과적인 광고전략과 홍보방안뿐만 아니라 적절한 웹 페이지 디자인 등이 병행돼야 한다.

특히 최근들어 각 기업들은 광고대상의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기호도 등을 고려하거나 쿠키(cookies)나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인텔리전트 에이전트, 공동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 등의 기술을 이용해 가장 적절한 시간에 가장 적절한 광고를 내보내는 타켓팅 광고기법에 주력하는 추세다.

또한 이러한 광고행위 못지않게 광고효과를 측정하고 적절한 측정기법을 이용하는 감사(auditing)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이같은 인터넷광고와 관련한 제반 관리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도 내부에서 수행할 것인지 외부 전문기관이나 전문인력에 맡길 것인지의 여부와 함께 명확한 광고측정·감사가 이뤄져야 하며 타당한 비용편익 분석도 수반돼야 한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