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업무용 솔루션이 잇따라 등장하면서 모바일 환경에서 처리할 수 있는 업무범위가 크게 넓어지고 있다.
SAP코리아·공영DB마케팅·위세아이텍·컴트루테크놀로지·DIB·버추얼텍·키스톤테크놀로지 등 기업용 솔루션 전문업체들은 최근 이동전화에서 사용 가능한 업무용 소프트웨어(SW) 제품군을 잇따라 선보이는 한편 이동통신 업체와 손잡고 기업수요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같은 분야에는 그룹웨어는 물론 지식관리시스템(KMS), 고객관리(CRM), 전사적자원관리(ERP), 전자문서교환(EDI)에 이르기까지 주요 업무용 솔루션이 대부분 포함돼 있어 그동안 일부 메일 송수신 등에 그쳐온 모바일 업무영역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SAP코리아(대표 최승억)는 모바일 ERP 모듈 가운데 하나인 모바일 세일즈를 통해 기존에 R/3 ERP를 사용중인 고객을 모바일 수요로 확장하는 한편 이동전화 단말기 제조업체 및 통신 서비스사에 대해 영업력을 강화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모바일 세일즈는 휴대폰에서 영업사원이 주문, 재고처리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영업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현재 삼성전자 등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CRM 업체들의 모바일 솔루션 출시도 잇따르고 있다. 공영DB마케팅(대표 김정수)은 최근 WAP 기반의 CRM 솔루션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선다. 공영DB마케팅이 개발한 WAP 솔루션은 본사 내부의 CRM 시스템과 연동되어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어디서건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또 미결상황 등 관리직원이 관여할 사항이 발생하면 통지로봇이 검색한 후 설정된 스케줄에 따라 담당자에게 자동으로 메시지를 통지한다.
위세아이텍(대표 김종현) 역시 모바일 CRM이 고객관리 환경의 흐름이라고 보고 3·4분기경 WAP 기반의 CRM 솔루션을 출시할 예정이며 온빛시스템(대표 박용준), 유비즈시스템 등도 조만간 WAP을 지원하는 CRM 솔루션을 발표할 계획이다.
KMS 전문업체인 컴트루테크놀로지(대표 박노현)는 지난달말 이동전화기에서 KMS를 사용할 수 있는 WAP 기반의 모바일 KMS인 KMS-WAP을 개발했다. KMS-WAP은 이동전화기상에서 공지사항, 새지식, 승인, 승인결과, 자료검색의 기능을 제공해 컴퓨터가 없는 곳에서도 사내에서처럼 KMS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앞서 DIB(대표 한승준)는 무선 인터넷 개발업체 네플과 손잡고 WAP 기반의 EDI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 솔루션은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주문에서 확인·위치추적·배송·배달까지 각 업무에 해당되는 관련 전자문서를 걸어다니면서 손쉽게 주고받을 수 있다.
이밖에 버추얼텍·키스톤테크놀로지·로터스 등 그룹웨어 전문업체들도 이동전화기에서 각종 그룹웨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그룹웨어를 내놓고 수요발굴에 나서고 있다. 특히 이 가운데 선두그룹인 버추얼텍과 키스톤이 각종 모바일 인터넷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기로 전략제휴를 맺는 등 시장 경쟁구도 재편이 이뤄지고 있다.
<조인혜기자 ihcho@etnews.co.kr 정은아기자 eajung@etnews.co.kr>
SW 많이 본 뉴스
-
1
기계연, '생산성 6.5배' 늘리는 600㎜ 대면적 반도체 패키징 기술 실용화
-
2
네이버멤버십 플러스 가입자, 넷플릭스 무료로 본다
-
3
KT 28일 인사·조직개편 유력…슬림화로 AI 시장대응속도 강화
-
4
삼성전자, 27일 사장단 인사...실적부진 DS부문 쇄신 전망
-
5
K조선 새 먹거리 '美 해군 MRO'
-
6
인텔, 美 반도체 보조금 78.6억달러 확정
-
7
갤럭시S25 울트라, 제품 영상 유출?… “어떻게 생겼나”
-
8
GM, 美 전기차 판매 '쑥쑥'… '게임 체인저' 부상
-
9
삼성전자 사장 승진자는 누구?
-
10
美 캘리포니아 등 6개주, 내년부터 '전기차 판매 의무화'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