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경기전망- 소프트웨어 부문(하)

◇개인용 패키지=일반적으로 워드프로세서, 개인 일정관리 소프트웨어(SW), 백신SW, 웹에디터 등으로 대변되는 개인용 패키지 시장은 기업용 솔루션에 비해 시장 규모가 적고 성장률도 낮은 편이다. 정부의 불법 SW에 대한 강력한 단속 의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불법복제 제품이 시중에 많이 유통되고 있는데다 최근들어 인터넷 포털서비스 업체들이 개인용 패키지를 ASP방식으로 제공하거나 일부 컴포넌트만 개발업체들로부터 구입해 서비스하는 사례도 적지 않아 개인용 패키지업체들의 입지를 어렵게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글과컴퓨터·나모인터랙티브·안철수컴퓨터바이러스연구소·피코소프트 등 대표적인 개인용 패키지업체들은 올 하반기 시장전망을 비교적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매출이 집중되는데다 공공기관 등의 개인용 패키지 수요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미 이들 기업은 올 상반기중에 지난해 동기 대비 20∼30%의 매출 신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 하반기 워드프로세서 시장은 한글과컴퓨터가 「한글 워드 97기능 강화판」의 후속 버전인 「한글 워디안」을 8월에 내놓으면서 작년 하반기에 발표된 MS의 워드 2000과 치열한 경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나모인터랙티브 등 웹에디터 전문업체들도 상반기의 성장세를 계속 이어갈 전망이다.

여기다 하반기에 불법 SW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이 이뤄질 경우 개인용 패키지 시장은 당초 예상치보다 훨씬 좋은 실적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백신=하반기 백신업체 경기전망은 한마디로 매우 밝다. 국내 보안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보안 솔루션의 핵심 분야인 백신 시장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백신업체인 안철수컴바이러스연구소와 하우리는 꾸준히 추진해온 중국이나 남미 등 해외 시장개척 성과가 연말경이면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보안업체들이 기업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통합 보안 솔루션에 백신 제품을 활발히 공급하고 있다.

시만텍코리아는 처음으로 기업용 백신 솔루션을 출시해 그동안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기업용 백신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계획이다. 트렌드코리아는 기존에 강세를 유지해오던 금융권 공략뿐 아니라 사이버패트롤과 제품공급 계약을 맺는 등 보안업체와의 제휴관계를 넓혀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작년 200억원 정도였던 국내 백신 시장은 올해 3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GIS=올 하반기 국내 지리정보시스템(GIS) 시장은 그간 축적돼온 전자지도 콘텐츠 및 전문 솔루션 외부공급이 본격화되면서 폭발적인 성장세가 예상된다. 특히 3차원 GIS 기술과 무선 인터넷용 지도 콘텐츠에 대한 국내 수요 기반이 확대되면서 선발 GIS 중소업체들의 연간 매출규모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하반기 들어서는 그동안 대형 시스템통합(SI)업체들이 주도해온 국내 GIS 시장의 전체 무게중심이 전문적인 개발인력과 전국 규모의 지리정보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는 중소 GIS 전문업체쪽으로 옮겨가는 추세가 더욱 뚜렷해질 전망이다.

◇리눅스=서버 시장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온 리눅스는 올 하반기 교육·기술지원·SI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가며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리눅스 서버는 인터넷 시장의 급팽창과 맞물려 주로 닷컴기업을 중심으로 시장을 형성해왔다. 최근에는 취약점으로 지적돼온 애플리케이션 문제가 관련업체들의 지원강화로 점차 해결되면서 일반기업에서도 리눅스 서버 도입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올 하반기에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 환경에서의 리눅스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리눅스 기반의 SI사업, 기술지원사업 및 교육사업도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무엇보다 주목받고 있는 분야는 임베디드 리눅스로 업계 관계자들은 올 하반기부터 시장이 본격 형성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통신업체 및 가전업체들이 개인휴대단말기(PDA), 스마트폰, 인터넷 세트톱박스, 웹TV 등 새로운 정보기기 개발을 본격화하고 있어 이에 필요한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는데다 통신 및 네트워크 장비, 공장자동화 등 산업체에서의 수요 역시 커지고 있기 때문. 미국·중국 등 해외 시장으로의 수출전망 역시 밝아 임베디드 리눅스는 가히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컴퓨터산업부>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