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3월 수상작 심사평

심사위원장 : 황종선(고려대학교 컴퓨터과학기술대학원 원장)

일반 소프트웨어 부문 수상제품 「소프트메신저 2000」은 인터넷상에서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사이버 공간 내에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할 수 있는 인터넷 프로그램 서비스다.

기존의 실시간 메시징 서비스가 폐쇄형 중앙집중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한 반면, 이 제품은 국제적 표준을 반영해 개발된 개방형 시스템으로 서버간 연동을 통한 트래픽 분산으로 가입자 증가에 따른 투자비 증가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했으며 동일한 도메인 내의 이용자끼리만 통신할 수 있는 기존의 메신저와는 달리 서로 다른 사이트의 메신저 서비스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특정 통신업체에 가입하지 않고도 사용자가 인터넷에 접속해 있으면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으며 일 대 일 대화, 채팅, 동호회, 파일전송 등 통합 멀티미디어 메시징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용함은 물론 기업의 인트라넷과 연동해 사내 실시간 정보전달시스템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미 국내에 150만 카피 이상이 보급돼 사용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 등 해외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된다.

멀티미디어콘텐츠부문 수상제품 「렛츠댄스」는 음악과 춤을 혼합한 PC용 체감형 온라인 댄싱게임이다.

이 제품은 국내 유명가수들의 히트곡을 수록해 남녀노소 관계 없이 친숙한 리듬에 맞춰 즐길 수 있으며 1개월 단위로 수록곡을 업그레이드해 이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새로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최초로 8방향을 지원하는 댄싱패드를 개발해 보다 다양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CD 원음을 사용해 고품질의 사운드를 제공하고 일반 CD 플레이어에서도 음악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양질의 3D 애니메이션으로 수려한 영상미를 제공하고 있으며, 키보드 타입의 게임컨트롤러(패드)를 사용해 컴퓨터에 익숙지 않은 초보자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게임서버를 자체 운영해 인터넷상에서 실시간 대전 및 순위집계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컨트롤러를 추가로 부착해 일반 PC에서도 2인용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국내에서 이미 10만 카피 이상을 판매하였고 유럽에도 1만 카피의 수출을 성사시키는 등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우수한 제품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