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

-중국 인터넷사이트 기행기-

전 세계 인구의 5분의 1을 점하는 인구와 아시아 대륙의 태반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중국은 유사 이래 우리와 뗄래야 뗄 수 없는 인연을 맺어왔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이념의 장벽 때문에 이전처럼 친숙하지 못했던, 가까우면서도 먼 나라다.

하지만 중국은 죽의 장막이 걷히고 개혁·개방의 물결이 몰아친 후 세계의 새로운 축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거대한 인구와 그에 따른 엄청난 규모의 시장만으로도 전 세계를 쥐락펴락할 수 있는 가히 가공할 만한 잠재력을 지닌 나라임에 틀림없다.

최근 출간된 「중국 인터넷사이트 기행기」는 가까우면서도 먼 나라 중국을 10년 넘게 연구해온 지역전문가인 저자가 현장에서 부딪히면서 얻은 경험과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중국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정리한 책이다.

넓은 시장과 엄청난 잠재력, 거기에 지리적으로도 우리와 가까운 중국 시장은 확실히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중국의 참모습은 아직 우리에게 낯설기만 하다. 이 책은 책상 앞에 앉아 손가락 하나만으로 미래를 주도할 중국의 정치·경제·무역·국제관계에서부터 교육·문화·학술의 영역까지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 이 책은 중국관련 사이트의 주소와 그곳에서 찾을 수 있는 정보를 알기 쉽게 풀어놓아 중국이라는 지역을 생소하게 느끼거나 컴퓨터에 익숙하지 못한 독자도 수월하게 접근하도록 했다.

이 책은 아직 정보기반이 제대로 발달되지 않았지만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중국을 다시보고 우리의 가능성과 아시아의 미래를 예견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 박상수 지음, 이채 펴냄.

<김태훈기자 taehun@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