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창간17주년> 메카트로닉스란?

 「기계공학과 전자의 만남」-메카트로닉스는 기계(Mechanics)와 전자(Electronics) 또는 정보처리 기술을 이용해 응용·가공·조립 등 생산에 필요한 각종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술로 정의된다.

 메카트로닉스는 또 점차 복잡해지고 지능화하는 기계 장치와 컴퓨터 제어 기술 등 전자공학간 결합 추세를 반영하기 위해 등장한 기술과 이를 정의하기 위한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의 일부 산업현장에서는 특히 대량 생산보다는 다품종 소량 생산을 위해 생산라인의 고도화와 자동화를 요구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기계와 전자기술이 제각각 이용돼온 종래의 접근방식으로는 이러한 산업 분야의 변화에 대응하기가 나날이 힘들어지고 있다.

 메카트로닉스는 단순한 기계 중심으로 전개되는 기계산업을 지능화·소형화·정밀화한다. 또 이를 다양한 제어·계측기기와 연계하면서 단순한 기계공정을 더욱 정밀하고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다양한 컴퓨터 관련 기술과 제어·계측 기술의 통합이 가속되면서 인간이 접근하기 힘든 위험한 곳이나 가혹한 환경에 대해 자유로이 접근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심지어는 신체 내부에 들어가 수술을 수행하는 초미세 로봇기술까지 시험되고 있다.

 이 기술을 응용한 대표적인 산업용 기기로는 수치제어(NC)·공작기계·산업용 로봇·무인 운반차·전자 제어와 계측기·자동분석기·자동차용 전자제어장치 등이 꼽힌다.

<산업전자부>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