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6월 수상작 멀티 콘텐츠부문

에스이이 "매직캡션"

 에스이이의 「매직캡션」은 영화·팝송·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동영상을 멀티미디어 CD롬 타이틀 환경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매직캡션은 그동안 시중에 출시된 멀티미디어 학습교재와 달리, 일관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여러가지 CD롬 타이틀에 적용해 언제나 동일한 사용환경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5단계로 세분화시켜 용도에 따라 화면크기, 관리기능을 설정할 수 있어 무자막 처리로 화면 전체를 활용하는 풀스크린 모드에서 모니터 화면의 25%만 사용해 워드 등 다른 작업을 병행하는 작은 화면모드까지 선택이 자유롭다.

 외국어 학습에 요긴하도록 마우스 클릭만으로 문장 또는 페이지 단위로 최대 99번까지 자동 반복하도록 지원하며 반복할 때 쉬는 시간도 초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매직캡션은 한글자막·영문·영문/한글·무자막 등 다양한 자막환경을 선택하여 사용자의 수준에 따른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또 책갈피 기능을 이용해 다음 시간에 공부할 페이지를 저장하고 주요 항목별 페이지 리스트도 자동 검색할 수 있다.

 매직캡션으로 제작된 학습교재의 발음과 사용자의 음성녹음을 비교할 수 있어 회화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모르는 단어를 즉시 검색하도록 전자사전기능도 지원한다. 매직캡션은 영화의 전체 내용을 축약해 보여주는 무비버튼, 대사없는 장면이 나올 경우 빨리 넘기는 스킵버튼, 다른 프로그램을 병행처리하기 위해 PC자원을 아끼도록 음성만 나오게 하는 기능최소화 버튼 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영화대본을 영문·한글·주석까지 프린트할 수 있으며 상세한 도움말 기능을 지원한다.

 프로그램을 작동할 때 주인공의 발음과 정확히 일치하는 속도로 자막색깔이 변하므로 초보자도 외국어를 인식하기 쉽다.

 이 제품은 향후 본격 보급될 DVD타이틀 규격에도 대응하므로 활용범위가 넓고 외국어 학습교재뿐만 아니라 기업체의 홍보물, 각종 프레젠테이션 자료로도 사용 가능하다.

<개발주역 인터뷰> 에스이이 김민선 사장

 『매직캡션의 가치를 인정해주신 심사위원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에스이이의 김민선 사장은 재무부에서 증권관련업무를 담당하며 전문성을 인정받은 공무원 출신이다. 그는 유망 기업을 선정, 투자하는 업무를 오랫동안 맡으며 신규 사업투자의 타당성에 대한 본능적인 감각을 체득했고, 우연히 접한 멀티미디어 학습용 프로그램의 상용화작업을 위해 안정된 근무환경을 털고 일어나는 결정을 내렸다.

 김 사장은 얼핏 평범하게 보이는 CD롬 타이틀 제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개선하고 다양한 아이템으로 적극적인 마케팅노력을 펼친 끝에 기업체 홍보, 외국어 학습교재 등으로 큰 호응을 얻었고 결국 그의 판단이 옳았음을 입증하게 됐다.

 -매직캡션의 개발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인기영화나 영어교재를 세밀하게 정리해 제품화하는 과정에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회사나 대학가에서 비디오테이프를 대신하는 학습교재로 주문이 밀려 있으나 인력부족으로 모두 제작해주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제품개발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긴 점은.

 ▲기존의 멀티미디어 교재가 저마다 다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불편이 많은 점을 감안해 어떤 콘텐츠라도 동일한 사용자환경으로 제품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수상 이후 계획이 있다면.

 ▲매직캡션으로 기존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신규 시장수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을 적극 홍보하고 국내가요·드라마·영화·애니메이션 등을 수록한 신규 타이틀을 계속 출시해 미국과 일본시장에도 수출할 계획입니다.

<배일한기자 bailh@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