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SW> 씨딕컴퓨터 "샴페인"

 씨딕컴퓨터(대표 독고준)가 내놓은 「샴페인」은 증권투자 분석 소프트웨어. 이 제품은 이미 공개된 시장에서 주가와 거래량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술적 분석기법을 응용해 투자 종목의 선정과 빠르고 정확한 매매 시점을 예측하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샴페인은 씨딕컴퓨터의 웹사이트(http://www.cdick.com)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윈도 환경에서 간단하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설치를 마치면 「차트 뷰어」 「데이터 매니저」 「옵션 시뮬레이터」의 세가지 프로그램이 생성된다.

 주 작업공간이라 할 수 있는 차트 뷰어에서는 입수된 각종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용자 지표를 생성한 후 각종 검색식을 통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데이터 매니저는 개인 폴더를 분류, 관리하거나 서버로부터 분석에 필요한 주가 데이터와 공유지표 등을 받아오기 위해 쓰이는 도구로 자신만의 고유 지표를 서버에 등록해 서로 공유하도록 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옵션 시뮬레이터는 선물이나 옵션상품을 위한 것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주가의 변동성 및 민감도 등을 계산하고 선물·옵션 수익그래프를 만들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기능면에서는 「차트분석기법」과 「객체지향 개념」 「데이터 공유기능」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차트분석기법은 사용자가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주가 데이터를 간단한 조작으로 차트로 구현해 분석할 수 있는데 데이터로만 표시된 정보를 차트로 표시함으로써 한눈에 변동사항을 확인할 수 있어 투자자의 시간과 노력을 절약시켜 주는 데 유용하다.

 이 차트분석기법에 객체지향기술을 결합해 편의성을 높인 것도 장점이다. 봉 차트뿐 아니라 기본 차트, 지표 차트 보조도구 등 샴페인내에서 그림으로 표현되는 모든 것을 객체로 인식, 각각의 그림을 마우스로 클릭해 드래그&드롭이나 크기조절, 위치이동 등을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원격지의 주식 데이터를 받아오거나 내부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PC의 주가 데이터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어 공동분석도 가능하도록 했다.

 이밖에도 사용자가 직접 지표를 만들어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 「샴페인 4GL」이나 종목이나 날짜를 조건으로 한 조건검색지원도 전문 투자분석을 위한 유용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문의 (02)3453-1060

<구정회기자 jhkoo@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