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자주 사용하는 FTP서버에서 파일을 받으려고 하는데 네트워크 접속이 느려 곤란을 겪고 있다. 좀더 빨리 파일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답: 인터넷 전용선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FTP서버의 이용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파일 하나가 수백MB가 넘어가는 것은 보통이고, 몇개의 파일로 나뉘어져 GB가 넘는 파일도 넘칠 정도다.
아무리 고속의 전용선을 사용하는 환경에서도 이만한 크기의 파일을 받으려면 최소 몇십분에서 많으면 하루종일이 걸릴지 모르는 일이다.
하지만 이것도 해결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만약 여러 군데의 FTP서버에 계정이 있다면 FTP서버간 전송으로 다운로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에 있는 FTP서버에서 대용량의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싶다면 이 파일을 백그라운드작업 등을 이용해 자신의 전용선이 연결돼 있는 ISP의 FTP서버로 우선 가져온다. 이 작업을 하려면 우선 텔넷소프트웨어로 자신이 사용하는 ISP의 FTP서버에 로그인한 후 해당 FTP서버가 제공하고 있는 임시 디렉터리로 간다. 여기서 자신만의 폴더를 만든 다음에 이곳에서 파일이 있는 해외의 FTP서버에 접속한 후 「get」 명령어를 이용해 파일을 자신이 만들 폴더로 가져오면 된다.
<구정회기자 jhkoo@etnews.co.kr>
많이 본 뉴스
-
1
기계연, '생산성 6.5배' 늘리는 600㎜ 대면적 반도체 패키징 기술 실용화
-
2
네이버멤버십 플러스 가입자, 넷플릭스 무료로 본다
-
3
KT 28일 인사·조직개편 유력…슬림화로 AI 시장대응속도 강화
-
4
K조선 새 먹거리 '美 해군 MRO'
-
5
인텔, 美 반도체 보조금 78.6억달러 확정
-
6
갤럭시S25 울트라, 제품 영상 유출?… “어떻게 생겼나”
-
7
GM, 美 전기차 판매 '쑥쑥'… '게임 체인저' 부상
-
8
삼성전자 사장 승진자는 누구?
-
9
美 캘리포니아 등 6개주, 내년부터 '전기차 판매 의무화'
-
10
한국은행 디지털화폐(CBDC) 결제 첫 공개…“앱 하나로 3초면 끝나”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