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11월 다섯째주 추천작 총평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11월 다섯째주 추천작으로는 거림시스템의 「지오매니아」와 윈컴소프트의「다빈치」, 삼성전자의 「어린이훈민정음2」, 한국교육정보네트워크의 「리틀에디슨선생님」, 인터브레인테크놀로지의 「복부인98 내집마련편」, 조세통람사의 「이나우스DB98」 등 총 6개의 작품이 선정됐다.

 거림시스템의 「지오매니아」는 PC환경의 지리정보시스템(GIS)으로, 폭넓은 활용성이 특징이다. 다양한 드로잉모드와 이미지 포맷을 지원하고 인접한 지도 사이에 발생하는 오차를 보정해주며 지형의 특성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3D분석기능을 제공한다. 상권관리·부동산관리·마케팅·군사분야 등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윈컴소프트의 「다빈치」는 가정에서도 손쉽게 각종 출력디자인을 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복수의 화면에서 여러 디자인을 한꺼번에 편집할 수 있으며 색상별로 외곽선 추출을 해주는 컬러트레이싱기능도 제공해 디자인 효율을 높여준다. 예전의 프로그램에 비해 이미지편집기능 면에서 진일보하여 다양한 그래픽효과를 구현한 점이 높게 평가된다.

 삼성전자의 「어린이훈민정음2」는 워드프로세서와 인터넷 등을 총괄한 어린이용 프로그램이다. 기본이 되는 워드프로세서와 통신프로그램 외에 집안가계도·수첩·일기·달력·가족신문 등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샘플을 제공하여 어린이의 PC활용도를 크게 높여준다. 복잡한 멀티미디어프로그램을 어린이의 인지구조에 적합하도록 만든 점이 뛰어나다.

 한국교육정보네트워크의 「리틀에디슨선생님」은 교사가 직접 전자교안을 만들도록 제작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다.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채택해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교실환경에 적합한 큰 활자체를 채택하는 등 일선학교의 교단선진화에 적당한 제품으로 평가된다.

 인터브레인테크놀로지의 「복부인98 내집마련편」은 아파트 구입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현금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재테크전용 프로그램이다.

 한정된 재원으로 최대의 투자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재테크기법을 사전 시뮬레이션해준다. 부동산 취득과 매각에 따르는 세금계산은 물론 이사에 적합한 「손없는 날」까지 알려주는 종합적인 부동산·재테크 프로그램으로 가치가 높다.

 조세통람사의 「이나우스DB98」은 조세관련 업무를 지원하는 법률정보 데이터베이스다. 15만여건의 방대한 예규·판례 등을 관련법령과 연계해 수록하였으며 부동산·노무관련 법률도 분야별로 정리해 기업체의 법률정보 수요에 적절히 대처하며 매달 업데이트된 정보를 제공한다. 한국적인 조세환경에서 긴요하게 쓰일 수 있는 세무관련 인물정보까지 제공하는 점이 독특하다.

<배일한기자 bailh@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