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감상] 계몽사 CD롬백과 98

전자책의 대중화는 쉽지 않다. 그래도 CD롬 백과사전 중에서는 비교적 베스트셀러가 많이 나왔다. 「두산동아 학습백과98」 「솔빛 CD롬학습백과」 「한메파스칼 대백과사전」 등이 성공한 전자사전들.

특히 「계몽사 CD롬백과」 시리즈는 95년 처음 출판된 후 매년 개정판을 내면서 꾸준히 팔려온 스테디셀러다. 95 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우수상, 96 멀티미디어 기술대상 문화체육부 장관상, 96 한국 CD롬유통협회 우수 CD타이틀상 등 화려한 수상경력도 가지고 있다.

이번에 출간된 「계몽사 CD롬백과 98」은 계몽사에서 떨어져 나와 새로 출범한 계몽교육정보가 제작을 맡고 아리수미디어가 총판을 담당해 히트작의 계보를 이을 것인지 판매결과가 주목되는 작품이다.

일단 이 전자사전은 표제어 5만여개와 1만5천여개의 시청각 자료를 수록하고 있어 멀티미디어 데이터량이 방대하다. 사전검색은 표제어 검색 뿐만 아니라 주제별, 연도별, 자연어, 지도, 소리, 그래픽, 애니메이션, 사진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할 수 있게 만들었다. 특히 한국 전자통신연구원과 옥서라는 프로그램을 공동개발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자연어 검색기능이 돋보인다. 텍스트, 사진, 도표, 그래픽 등을 편집하거나 인쇄해 나만의 자료집으로 만들 수 있고 하이퍼 링크 기능으로 관련 본문과 연결하면서 문제를 푸는 멀티미디어 퀴즈 코너도 재미있다. 97버전에 비해 획기적인 기능 추가는 눈에 띄지 않지만 전자사전이 갖춰야 할 다양한 항목에서 합격점을 받을 만한 제품이다. 가격은 부가세 포함 9만9천원이다.

<이선기 기자>


브랜드 뉴스룸